+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30 (화)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QX통신 제69호] 베이비붐 실버 세대의 활동 / 반쪽짜리 파티
기분좋은QX 기자    2011-12-17 21:26 죄회수  5360 추천수 0 덧글수 2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베이비붐 실버 세대의 활동 

   

 

QX통신 제69호                                                                              2011년 12월 16일 금요일

 

  <사진=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즐거워하는 실버 세대 ⓒSK텔레콤>

 

 

QX통신은 2011년을 마무리하며 올 한해 사회문화적으로 화제가 됐던 이슈를 바탕으로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트렌드 키워드 5> 베이비붐 세대 은퇴, 세컨드라이프 이슈

 

세계적으로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했습니다.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보통 1955년생부터 1963년생을 말하는데 그 수는 약 712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4.6%에 달합니다.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하기 시작하면서 연금·부동산·사회복지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집니다. 잘 늙고 잘 죽자는 웰에이징(Well-aging)·웰다잉(well-dying) 등의 신조어가 유행하고, 풍요롭고 수준 있는 노년생활에 대한 욕구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노인들은 자녀를 출가시킨 후 소형주택으로 이사하려하고 도심에 살기를 선호합니다. 애완동물은 은퇴한 노인들의 동반자입니다. 대구의 한 실버특화아파트는 애완동물을 산책시킨 후 목을 축이게 하거나 발을 씻길 수 있는 ‘펫바(Pet Bar)"를 도입했습니다.

 

스마트 기술은 젊은 세대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어르신 스마트족’이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떨어져 사는 자식들의 소식을 사진과 함께 실시간으로 접하는 것은 노인들에게 큰 즐거움입니다. 스마트폰은 노인들에게 열린 세상을 보여주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게 하는 도구입니다.

 

디지털카메라는 노인들의 취미활동을 돕는 도구입니다. 최근 나오는 디지털카메라는 가볍고 화면이 크며 작동법이 쉽습니다. 지역의 복지관이나 기관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사진교육과 탐방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내놓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2010년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의 약 42%는 노후에 취미생활을 하고 싶어 합니다. 노인 스마트족과 노인 디카족 모두 이러한 노인들의 욕구를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퇴는 이제 사회에서 물러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노년을 인생의 제2라운드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길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움을 갈망하고 열정적으로 삶을 마주하는 실버 세대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돈키호테들의 어록>

 

"그만 생각하고, 행동하라."

- 시인 원태연

 

반쪽짜리 파티

 

       

 

 

파티는 매우 유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기업이 고객과 감성을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은 파티를 통해 직접적으로 기업의 정체성을 느끼고 체험합니다. 또한 기업은 파티를 개최하고 이를 쉽게 언론에 노출하여 광고비용을 절감하기도 합니다.

 

얼마 전 한 인터넷 쇼핑몰은 파티를 개최했습니다. 초대한 손님은 약 3000명이었습니다. 파티를 개최하기 전에는 “파티에서 가장 잘 놀 것 같은 연예인은 누구인가?” 하는 재미있는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파티 무대는 유명한 가수들의 콘서트로 꾸몄습니다. 콘서트는 다시 댄스파티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내용은 인터넷 언론을 통해 널리 보도되었습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파티 마케팅 활동입니다. 이 기업은 상품을 출시한 후에 매년 같은 콘셉트의 파티를 개최해왔습니다. 결국 ‘파티를 통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공감하겠다’는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기업 홍보 측면에서 매우 성공한 사례입니다.

 

그러나 초대 받은 고객들은 이 파티에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파티 장소가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을 초과했다는 이유로 오랫동안 밖에서 기다려야 했습니다.

 

같은 파티의 상반된 측면을 보면서 성공적인 파티란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성공한 파티란 두 가지 목적이 충족된 것을 말합니다. 하나는 파티 주최자의 개최 목적이고, 다른 하나는 파티 참석자들의 참여 목적입니다. 주최자가 파티를 개최하는 목적은 축하·기념·판촉·자선·모금 등 다양하지만 사람들이 파티에 참석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파티가 가지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기능, 즉 사회에 더 잘 ‘소속’하기 위하여 또는 그 사회를 잠시 ‘일탈’하기 위하여 입니다.

 

이 두 가지가 동시에 충족되지 않으면 반쪽짜리 파티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파티기획자는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파티플래너 황금들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태그  베이비붐세대, 베이비붐세대은퇴, 실버스마트족, 실버세대, 세컨드라이프, 웰에이징, 웰다잉, 펫바, 파티마케팅, 파티기획자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pvnx2 
서정선   2011-12-17 23:11 수정삭제답글  신고
베이비부머 은퇴를 시작하면서 실버스마트족이라는 말이 남의 일 같지만은 않군요. 저는 iPhone을 쓰므로, 갤럭시족이 아니라 애플족인데..  활동적으로(Active) 자신의 삶에 자부심을 갖고(Pride) 안정적인(Peace) 고급문화(Luxury)를 즐길 수 있는 경제력(Economy)을 갖춘 APPLE..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평창송어축제 준비 이상무! 함승주...
송어도잡고,송어도맛보고!신나는강원도...
인기뉴스 더보기
[오익재칼럼] 패션산업의 변화와 ...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성...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