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6 (금)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QX통신 제90호] 현대판 조선통신사 / 미래를 사고파는 돈키호테 10인
기분좋은QX 기자    2012-03-02 23:42 죄회수  5439 추천수 2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현대판 조선통신사 

 

 

QX통신 제90호                                                                              2012년 3월 2일 금요일 

     <사진=조한규씨 ⓒ지구촌자연농업연구원 블로그>

  

기분좋은QX는 미래를 예견하며 앞서가는 10인의 트렌드 리더를 선정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모험정신과 자기 확신을 배울 수 있습니다. QX의 전 출판홍보팀장 권남규 씨는 그들에게 ‘미래를 선점한 돈키호테’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10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미래를 선점한 돈키호테 1] 지구촌자연농업연구원 조한규

 

좌고우면 하지 않고 한 곳만 우직하게 파고드는 사람을 외골수라고 한다. 충북 괴산군 청안면 운곡리에 있는 지구촌자연농업연구원 조한규 원장은 진짜 외골수다. 1967년에 생력다수확농법연구회를 발족한 이래 40여 년 동안 오로지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적 자연농법을 개발하고 보급하는데 집착해온 인물이다.

 

그가 외곬으로 노력한 결과 자연농법은 현재 전국 1만 6000세대에 보급되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일본과 중국·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30여 국가에 퍼져나갔다. 조한규 원장은 유기농업과 친환경농업의 초석이 되는 자연농업의 실험방법을 완성하는데 25년을 앞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0년대 들어서 유기농산물은 소비의 큰바람을 일으켰다. 한참을 묵묵히 앞질러온 조한규의 견인력이 그 밑바탕이다. 조한규 원장은 적어도 40여년을 앞서서 오늘의 지구촌적인 친환경 트렌드를 예견한 셈이다.

 

돈키호테 같은 고집스러운 인생을 살아온 조한규. 그를 한국사회보다 먼저 이해한 것은 바다 건너 일본이었다. 그는 자연농법에 관한 글을 일본의 대표적 농업 월간지 ‘현대농업’에 2년 동안 21회 연재했다. 그것이 단행본으로 출간되자 9만부가 판매되면서 바람이 일어났다. 조한규 원장은 그렇게 일본에서 유명세를 탔다.

 

조선통신사는 조선시대에 일본에 파견한 외교사절이다. 일본 입장에서는 선진 문물과 기술을 조선통신사를 통해서 접하고 배울 수 있었다. 조한규 원장은 일본에 자연농법을 전수한 현대판 조선통신사이다.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돈키호테들의 어록>

 "전부 다 배울 것 뿐이다."

- 실패한 축제에서조차 배운다며, 조정국 감독

 

   

미래를 사고파는 돈키호테 10인

 

“격랑이 이는 세상, 모험을 감수하고 선물투자를 하라.”

 

선물투자는 미리 가격을 결정하여 미래의 일정한 시점에 매매할 것을 약정하는 거래입니다. 지금은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지만 미래에 가치가 있을만한 것을 알아보고 미리 확보하거나 선도거래 하면 나중에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생을 이렇게 사는 이들이 있습니다.

 

기분좋은QX는 그런 ‘트렌드 리더(Trend Leaders)’를 찾아내어 ‘미래를 선점한 돈키호테’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미래를 선점한 사람들은 10년 전부터 15년 전 사이에 이미 전성기를 내다보며 앞서 간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세상에서 인정받지 못하거나 오해를 받으면서 한 분야를 꿋꿋하게 개척한 사람들입니다.

 

기분좋은QX는 미래를 선점한 인물들을 분야별로 찾았습니다. 너무 유명세를 탄 경우는 제외하고 그 당시에 이미 일가를 이룰 정도로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일구어낸 고집스러운 사람들에 주목했습니다. 그리하여 당시 추구했던 사업이 현재 더 대중적 추세로 발전한 사례의 주인공들을 선정했습니다.

 

그들은 지금도 꾸준히 그 일을 하며 고수·달인·장인의 경지에 있으니 우리는 그들을 배워야 합니다. 그들의 집중력을 배우고 강력한 자기 확신의 힘을 터득해야합니다. 우리는 지금의 가치가 아니라 미래의 가치를 확보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에 성공을 예감한 10인을 찾아가는 이유는 미래의 가치를 사고파는 돈키호테를 알기 위함입니다.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기분좋은QX는 QX통신과 블로그를 통해서 스스로 축적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일부 언론사 사진을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영상 원칙은 상업적인 목적을 일체 배제한다는 것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트렌드리더, 라이프스타일, 지구촌자연농업연구원, 자연농업, 조한규, 친환경농업, 유기농산물, 조정국, 축제마케팅, 문화기획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pwpHi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남도문화에 심취해 민족미학에 일...
세계김치문화축제하동야생차문화축제등...
인기뉴스 더보기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오익재칼럼] 음악축제와 음악사업
일본 전통공연예술페스티벌 카구라...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