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9 (월)
 축제뉴스 축제뉴스기획/특집
포천 한탄강 멍우리협곡과 청송 주산지 일원을 명승 지정예고
TheFestival 기자    2012-12-17 17:31 죄회수  5556 추천수 0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경기도 포천의 한탄강 멍우리 협곡과 경상북도 청송의 주산지 일원(靑松 注山池 一圓)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 예고하였다.

 

  ‘포천 한탄강 멍우리 협곡’은 강변을 따라 주상절리(柱狀節理, 용암이 굳을 때 부피가 수축되면서 돌기둥 모양으로 발달한 나란한 결)가 잘 발달되어 수려한 경관을 보여준다. 한탄강의 대부분 협곡(峽谷)과 달리 양안 높이가 20~30m 내외의 주상절리로 이루어진 협곡으로 약 4km에 이른다. 협곡 구간에는 주상절리의 침식과 박리로 인한 소형 하식동굴이 약 30여 기 이상 형성되어 있고, 하식애(河蝕崖, 하천의 침식 작용으로 생긴 높은 절벽), 고토양층(古土壤層)의 발달 과정 등을 관찰할 수 있어 지질과 지형학적 가치가 큰 곳이다.

 

  한탄강은 신생대 말기에 해당하는 제4기에 북한 평강 오리산 북쪽 640m 고지에서 분출한 현무암질 용암류가 추가령(楸哥嶺) 구조선(構造線, 규모가 큰 단층선)을 따라 흘러 형성한 용암대지에 풍화와 침식작용에 의해 협곡이 형성되었다. 협곡 길이가 약 4km에 달해 ‘한국의 그랜드 캐니언’이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식생이 발달하여 가을철 단풍이 짙게 물들면 굽이쳐 흐르는 협곡의 곡류와 어울려 아름답고 뛰어난 경관을 만든다.

 

 한탄강 멍우리 협곡 (사진:포천시청)

  ‘청송 주산지 일원(靑松 注山池 一圓)’은 조선 숙종(1720년) 8월에 착공하여 그 이듬해인 경종 원년 10월(1721년)에 준공하였으며 수차례의 보수공사를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다. 주산지(注山池)는 주산현(注山峴) 꼭대기 별 바위에서부터 물이 계곡을 따라 흘러 주산지에 머무르고 주왕산 영봉에서 뻗친 울창한 수림으로 둘러싸여 있다. 또 물위에 떠 있는 듯한 왕버들과 어우러져 별천지에 온 것 같이 한적하면서도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휴식을 취하기에는 그지없는 곳이다.

 

  이 저수지는 준공 이후 아무리 오랜 가뭄에도 물이 말라 바닥을 드러낸 적이 없고, 물속에는 약 200년생 능수버들과 왕버들 20여 그루가 자생하고 있어 그 풍치가 매우 아름다워 전국의 사진작가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 청송 주산지 (사진: 청송군청) 

 

태그  문화재청,문화재지정,명승지정,한탄강멍우리협곡,청송주산지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BgXa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비대면축제에서 풍기인삼 더잘 팔...
올해처음으로비대면의디지털축제로개최...
인기뉴스 더보기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정원도시 노원구 당현천 매력정원 ...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