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8 (일)
 축제뉴스 축제뉴스기획/특집
강릉에서 세계문화여행 떠나는 ICCN 세계무형문화축전
한채은 기자    2012-10-20 00:16 죄회수  6007 추천수 3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이 가을, 강릉을 찾는다면

 

강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라면 경관이 멋스러운 경포대도 있고, 푸른 바다가 병풍처럼 펼쳐진 경포해변, 그리고 경포호수도 빼놓을 수 없다. 또 허균허난설헌 생가터와 오죽헌, 선교장을 비롯해서 임영관아 칠사당 등 역사 유적지도 간과 할 수 없다. 이처럼 발길 닿는 곳마다 볼거리가 많은 강릉에서 2012 강릉ICCN세계무형문화축전이 내일 19()부터 28()까지 열흘간 펼쳐진다. 특히나 주목할 것은 어느 한 곳에서만 진행되는 자그마한 축제가 아니라, 강릉 전역에서 열리는 강릉시 전체의 축제라는 점이 눈에 띈다. 더욱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강릉커피축제와 동시 진행되어 더욱 풍성한 즐길거리와 추억거리를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이 가을, 강릉을 꼭 찾아야만 하는 이유다.

 

길 위에서 펼쳐지는 축제의 향연

 

강릉을 찾아왔는데 도대체 어디부터 어떻게 동선을 짜야할지 막막하다면 무작정 길 위를 걸어보자. 축제로 강릉시 전역이 들썩거릴 19일부터 282012 강릉ICCN세계무형문화축전 기간 동안에는 발길을 내 딛는 곳마다 절로 흥이 나게 될 것이다.

. 명주초등학교에서부터 임영관아로 이어지는 경강로에서는 국내외공연단과 상설공연단이 참여하는 거리 퍼레이드가 행사 기간 주말에 연일 진행된다. 다양한 퍼포먼스로 거리 위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거리 퍼레이드에 이어 명소 공연은 축전 전 기간에 이뤄진다. 오전 시간대에는 오죽헌을, 오후 시간대에는 커피거리로 알려진 강릉항을 찾는다면 ICCN공연단의 공연을 신명나는 가락으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길 위를 걷는 사람과 길 위에서 공연을 펼치는 사람들이 만나고 함께 즐기는 축전, 이것이 바로 무형문화의 가치, 도시에서 발견하다는 주제로 열리는 2012 강릉 ICCN세계무형문화축전의 모토다.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를 한 자리에서

 

2012 강릉ICCN세계무형문화축전에서는 쉴 틈 없이 다채로운 공연과 이벤트, 체험 행사가 강릉 전 지역 곳곳에서 진행된다. 이번 축전의 큰 자랑거리는 단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16개 작품이 참가하여 축전 공연무대를 인류의 유산으로 가득 채운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공연에 숨겨진 인류 문화의 소중한 가치와 보물을 재발견할 수 있게 된다.

 

정열적이고 화려한 아르헨티나 탱고우리나라 농악과 유사한 필리핀 후드후드 송유목민들의 삶과 애환을 담은 몽골 우르틴두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춤 스페인 토르네 한츠지배계층에 대한 풍자를 인형극으로 표현한 와양 인형극등 우리네 문화 공연과 닮은 듯 다른 인류무형문화유산 작품들을 만나며 수 천년 인류의 역사를 잠시나마 만나게 된다.

 

가장 소중한 것을 가장 가까이에 두고 있다는 이유로 그 동안 소홀히 하거나 그 가치를 못 알아보았던 우리 전통문화 공연도 함께 펼쳐진다. 너무나 익숙해서 중요무형문화재에 등재된 것도 몰랐던 줄타기택견뿐만 아니라 귀에 익숙한 정선 아리랑’ ‘강릉농악그리고 눈을 즐겁게 해 줄 단오인형극’ ‘관노가면극’ ‘봉산탈춤이 관람객들의 시선과 공감을 기다리고 있다.

 

단풍이 수줍게 물들여지는 강릉의 가을

 

강릉단오제는 2005년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유네스코 걸작에 등록된 문화유산이다. 이처럼 강릉에서는 뿌리 깊은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며 무형문화재에 담긴 선조들의 혼과 숨결을 현재까지 전달해 오고 있다.

 

우리의 전통을 보다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시간, 그 가치를 새삼 느끼게 될

2012 강릉 ICCN세계무형문화축전이 붉게 물들어가는 단풍들처럼 강릉의 가을을 값진 감동으로 물들일 것이다.

태그  세계무형문화축전,ICCN,강릉축제,강릉농악
연관축제  2012 강릉무형문화축전 ICCN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In2zJ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남도문화에 심취해 민족미학에 일...
세계김치문화축제하동야생차문화축제등...
인기뉴스 더보기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정원도시 노원구 당현천 매력정원 ...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