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9 (월)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QX통신 제11호] 창조는 공원에서 일어난다
기분좋은QX 기자    2011-10-20 19:10 죄회수  4308 추천수 2 덧글수 2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창조는 공원에서 일어난다

 

 

QX통신 제11호                                                                                2011년 5월 13일 금요일

 

서울숲 청소년문화기획학교 개강

재단법인 서울그린트러스트는 몇 년 전 서울숲사랑모임을 만들었습니다. 뚝섬이 도시숲으로 변화했을 때, 서울시와 함께 서울숲 운영에 참여한 단체입니다. 국내에서 민관협력으로 도시공원을 운영하는 독보적인 사례입니다.


이한아 사무국장은 시민자치로 35만평 서울의 허파를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사항이라고 봅니다. 시민주도 활동이 왕성하게 일어나려면, 시민들이 시공원을 잘 운영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따라서 자원활동가를 많이 모집해야 합니다. 도시숲 해설사, 정원사, 축제기획자, 체험교육담당자, 공원디자이너를 기르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2011년 들어 서울숲사랑모임은 이런 발상을 합니다. 만일 한국에서 가장 바쁘다는 청소년들이 서울숲을 가꾸는 데 참여한다면. 그들은 입시의 장벽 때문에 우리 동네 일조차 관심을 가질 수 없지만, 생각을 바꾸면 청소년들이 공원의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고 도시숲 관리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생각으로 서울숲사랑모임 이혜정 선생님과 문화예술교육연구소 <에이스벤추라>의 김준영, 박모아, 노재정 선생님은 일을 벌였습니다.
 

5월부터 12월까지 매달 제2주와 제4주의 토요일에 축제기획에 관심이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모아, 지하철 2호선 뚝섬역 부근에 있는 서울숲에서 청소년문화기획학교를 엽니다. 매년 ‘서울숲가을페스티벌’이 열렸었는데, 이번에는 청소년들이 직접 서울숲의 축제를 꾸미게 하려는 것입니다.


<에이스벤추라>는 지난 10년 간 청소년이 축제를 스스로 기획하도록 돕는 과정에서 지역의 주인의식을 갖춘 지도자가 되는 체험교육을 실험해왔습니다. 전문가들은 멘토가 되어 축제를 어떻게 잘 꾸밀 수 있는지 대화를 나누고 필요한 지식을 줍니다. 청소년들이 서울숲의 축제를 직접 조직해서 운영해본 후에는, 다시 전문가들이 청소년들과 함께 결과를 평가하고 내년도에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멘토 역할을 하는 전문가들은 모두 재능기부를 하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30명을 뽑으며, 참여시간에 따라 참가한 10대 축제기획자들에게는 자원활동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 문의 : 전화 02-462-0295 서울숲사랑모임 청소년프로그램 담당자.

- 신청 : 청소년인턴십참가신청서 ttp://www.seoulforest.or.kr 에서 다운받아

  전자우편 seoulforest@sgt.or.kr로 발송하면 됩니다.

 

 

 부지런하기만 한 꿀벌들에게서 배웁니다. 사방으로 퍼져 모으고 또 모으기 때문에 최고의 벌꿀이

 나옵니다. 일만하는 개미들은 하나같이 약해 보입니다. 하지만 한 마리가 만들어내는 거미줄보다

 개미왕국이 더 아름답고 더 무섭습니다.

 

 꿀벌에게서 믿음의 기술을, 개미에게서 끈기의 예술을...

 <돈키호테들의 어록>

 

"서툴어서 선이 거친 것과 거칠게 그린 것은 다르다."

- 그레고리펙 양연욱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태그  에이스벤추라,문화예술교육,도시공원,도시숲,청소년축제,도시숲관리사,서울숲,서울숲사랑모임,서울그린트러스트,청소년문화기획학교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osm6A 
딱풀   2011-10-22 15:21 수정삭제답글  신고
공원(Park)에는 oo 가(이) 있어야 한다, (oo; 두 글자 이내)
벤치? 숲? 꽃? 호수? 문화? 경찰? 담? 길? 음악? 속도?
여러분 생각은..^8^??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영동4대축제 문화적 메타포와 거점...
우리나라에지역브랜드살리기의일환으로...
인기뉴스 더보기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정원도시 노원구 당현천 매력정원 ...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