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9 (월)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QX통신 제9호] 트렌드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기분좋은QX 기자    2011-10-20 10:22 죄회수  4389 추천수 3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트렌드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QX통신 제9호                                                                                   2011년 5월 6일 금요일

 

 

우리가 우리에게 용역을 발주했습니다

 

<기분좋은 QX>가 처음 문을 열고 두어 달 동안, 아무도 우리에게 일거리를 주지 않았습니다. 리서치와 컨설팅 업무를 하겠다고 만든 회사인데, 고객이 우리를 찾지 않으니 무슨 일을 해야 할까.

 

그래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에게 과제를 주었습니다. 용역을 자기한테 발주한 것입니다. 동료들 모두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을 잇고,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 나섭니다. 보물창고에라도 보관하려는 듯 각자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문화콘텐츠․공연예술․마케팅․축제 등 우리가 연관된 분야에서 트렌드를 파악하고 모아가면서 너나 할 것 없이 큰 공부가 되었고, 조사연구를 하는 회사의 체력이 길러졌습니다. 하루하루 대화를 나눈 것은 동료들 모두에게 약이 되었습니다. 관심분야를 진단하고 자료를 파악해가면서 자신의 감각에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기분좋은 QX>는 트렌드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건물 1층에 있는 문화기획학교 교육장을 카페삼아, 매주 금요일 오후 5시부터 저녁식사 시간을 훌쩍 넘기도록, 다과와 음료를 놓고 넉넉하게 대화를 진행합니다. 여성 문화마케터 8명은 트렌드조사의 방법을 공부하는 10권의 책을 5주 동안 읽었습니다. 그 후에도 각자 글을 써와서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을 한 주도 거르지 않고 열었습니다.

 

출판홍보팀의 권남규 님은 이들 중 일부가 트렌드 분석가로 글쓰기를 함께 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모임을 미리 준비하고 잘 관리해온 김현정 님 덕분에, <기분좋은 QX>는 앞으로 트렌드세미나 2기를 다시 모집해서 키워나갈 것입니다. 회사 내부의 연구모임도 이러한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대중문화의 트렌드 키워드를 뽑아보고 내년을 예측해보는 일에 더욱 자신감이 붙습니다.

 

아무도 일거리를 주지 않을 때는, 자신이 자신에게 일을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늘 공부해야 하고, ‘준비된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좋은 제품을 내놓기 위해 하는 자기 연마는 그 자체가 일입니다. 치열하게 몰입하면서도 즐길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일을 준 것은 <기분좋은 QX>의 첫 경험입니다. 오랜만에 그 경험을 다시 맛보면서, 지금 열고 있는 트렌드 세미나 를 값진 모임으로 키워나가려고 합니다.

 

 

영양가 없는 음식이 어디 있겠습니까? 오랜만에 QX 리서치팀에서 함께 일한 옛 동료들을 만나 회포를 풀었어요. 직장 일이 힘들다고 수자 씨가 이야기합니다. 그 힘든 일을 떠나지 않고 자신의 경험과 교훈으로 만드는 게 자기투자 입니다.

그날 이야기 한 대로, 맛 없는 음식은 있어도 영양가 없는 음식은 없어요. 아무리 맛 없는 음식도 다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겠어요?

<돈키호테들의 어록>

 

"친구는 내 슬픔을 자기 등에 지고 가는 사람"

- 인디언 황상훈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태그  트렌드분석,미래예측,기분좋은QX,여성문화마케터W,문화마케팅,안이영노,트렌드조사,마케팅조사,문화기획,문화트렌드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tVC2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행복한아이 어린이공연문화재단 이...
“저도늦장가를가서지금26개월아이의아버...
인기뉴스 더보기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정원도시 노원구 당현천 매력정원 ...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