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30 (화)
 축제뉴스 축제뉴스축제/관광
2023 원주 만두축제 평가 용역 결과 및 발전방안 보고회 개최
TheFestival 기자    2024-01-14 20:29 죄회수  832 추천수 3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원주시는 11일 시청 7층 회의실에서 ‘2023 원주 만두축제 평가 용역 결과 및 발전방안 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10월에 열렸던 제1회 원주 만두축제는 적은 예산과 협소한 장소 등 신규 축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개최돼 원주시 대표 문화관광축제로 육성이 필요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지역민보다 유입형 관광객 위주의 축제가 된 것도 큰 효과로 볼 수 있다.  방문객 중 51.6%가 타지역 방문객이었으며, 20~30대 비중이 63.6%로 주축을 이뤘다. 

축제장을 찾은 20만 명의 방문객이 중앙시장, 도래미시장, 자유시장 등 주변 전통시장을 찾아 10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톡톡히 이바지했다.

축제에 참가하는 데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으로는 38.2%가 축제 홍보, 28.6%가 먹거리에 대한 기대를 꼽았으며, 개선할 사항으로 방문객의 55.5%가 행사장 혼잡, 19.5%가 주차문제라고 응답한 조사치도 발표되었다.


축제 총감독으로 축제의 기획부터 실행에 참여한 신현식 박사는 "축제의 파이를 키우고 장소의 가치를 일상과 연결해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시간의 축과 장소마케팅이 필요하다."며, "원주만두축제를 기회로 원주 원도심의 문화자원을 엮어 문화관광 융합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를 살리는 로코노미 정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원도심 전체의 활성화를 위해 약 3배의 공간 확장, 예산 증대, 원주 만두의 상품화를 통한 캐릭터와 굿즈 개발, 수익의 사회 환원으로 나눔문화 구축 등이 논의됐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2024 원주 만두축제는 축제 공간과 기간을 확대하는 등 작년에 미흡한 점을 보완해 원주 대표 미식 관광 글로벌 축제로 육성할 것”이라며, “전통시장 상인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축제느낌...
“내기억을채우는사랑과우정의시간들,먼...
인기뉴스 더보기
[오익재칼럼] 패션산업의 변화와 ...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성...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