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30 (화)
 축제뉴스 축제뉴스축제/관광
2023 관광벤처의 날 34개 우수관광벤처 시상
TheFestival 기자    2023-12-21 17:53 죄회수  975 추천수 5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와 함께 12월 20일(수), 포시즌스호텔 서울에서 ‘2023 관광벤처의 날’ 행사를 열고 올해를 빛낸 우수 관광벤처 34개사를 시상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관광 분야의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자 2011년부터 관광벤처사업을 시작, 올해까지 1,638개 관광벤처 기업을 발굴했다. 그리고 매년 육성 기업의 고용 창출 수, 매출액, 투자유치 규모, 관광산업 기여도 등을 평가해 ‘올해의 관광벤처’를 선정하고 있다. 

 선정 분야는 ‘관광벤처 공모전’,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관광플러스팁스’,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사업’ 등 5개 지원사업의 11개 부문이다. 올해는 특히 성장관광벤처의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부문을 신설해 재무적 평가 외에도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고려, 관광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색했다. 선정된 관광벤처 기업 중 최우수 7개 기업에는 문체부 장관상을, 그 외 27개 기업에는 관광공사 사장상을 수여했다.

유인촌 장관은 “정부는 2024년 외국인 관광객 2천만 명 유치와 관광 수입 245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관광산업 혁신의 한가운데 있는 관광벤처들이 우리 관광산업 선도를 넘어 세계적 혁신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투자를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2023년 우수 관광벤처 선정 내역> 

부문

문체부 장관상(7)

관광공사 사장상(27)

관광

벤처 공모전

성장관광벤처(기업성장)

(최우수트립비토즈

(우수캡슐미디어

성장관광벤처(일자리창출)

(최우수짐캐리

(우수네이처모빌리티

성장관광벤처(신입)

-

(최우수에스앤피랩,

  (우수에이지엠티

성장관광벤처(졸업)

-

(최우수) 지냄, (우수에이치스토리

성장관광벤처(ESG)

-

(특별상모노리스제주파크

초기관광벤처

(최우수레인포컴퍼니

(우수가제트코리아알앤원,

  (장려공카디벨로펀

예비관광벤처

-

(최우수와이키키컴퍼니,

  (우수클로토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최우수트래블월렛

(우수와그네이처모빌리티,

  (장려) 다비오로드시스템올마이투어

관광 액셀러레이팅

(최우수트립소다

(우수라라스테이션주피터랩스,

  (장려메이커런스내일상점데이오프컴퍼니

관광 플러스팁스

(최우수반려생활

(우수미스터멘션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최우수에이엔더블유

(우수) 디어먼데이문화상상연구소(특별상가이드미

 

  ▴‘성장관광벤처-기업성장’ 부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된 ㈜트립비토즈(대표 정지하)는 영상콘텐츠를 기반으로 숙박예약 플랫폼을 운영하며 전 세계 100만 개 숙박시설 예약시스템을 구축해 올해 매출을 전년도 대비 크게 성장시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성장관광벤처-일자리창출’ 부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짐캐리(대표 손진현)는 기차역과 공항을 거점으로 여행객의 짐을 보관하고 운송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규고용을 다수 창출한 점이 두드러졌다. ▴창업 3년 이내의 관광기업이 참여하는 ‘초기관광벤처’ 부문에서는 ㈜레인포컴퍼니(대표 권오상)가 최우수기업의 영예를 안았다. ㈜레인포컴퍼니는 프리미엄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특히 이용객의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차량 이용 서비스를 구독형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존 택시나 렌트카 사업과 차별화한 관광사업 모델이 심사위원의 주목을 받았다.

  ▴‘관광글로벌챌린지’ 부문에서는 ㈜트래블월렛(대표 김형우)이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70개국 45개 통화를 대상으로 실시간 환전과 수수료 없는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래블월렛은 올해 싱가포르 법인을 설립하는 등 서비스 해외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초기 관광기업의 고속 성장을 지원하는 ‘관광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부문에서는 ㈜트립소다(대표 조원일)가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여행 동행친구 찾기, 여행 정보 공유와 함께 여행 상품도 구입할 수 있는 트립소다 플랫폼은 최근 월간활성사용자수(MAU) 등 면에서 성장세가 크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TIPS* 기술 보유기업 중 관광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기업이 참여하는 관광플러스팁스 부문의 최우수상은 반려동물 동반 여행플랫폼인 ‘반려생활’이, 관광기업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혁신바우처 지원사업 부문에서는 AR을 활용해 야간관광 활성화에 기여한 ‘에이엔더블유’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그 외 전국에 걸친 워케이션 지점 개소(해피먼데이, 우수상), 청소년 역사여행 콘텐츠 확대(문화상상연구소, 우수상) 등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관광공사 김장실 사장은 “올해는 특히 해외진출, 투자유치, AI 등 신기술 도입 측면에서 국내 관광기업들이 우수한 성과를 창출했다”며 “관광공사는 싱가포르와 도쿄 관광기업지원센터를 거점으로 우수 관광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고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태그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시흥갯골 만의 뉴노멀 시도 [인터...
길어지는코로나19의확산세가축제의풍경...
인기뉴스 더보기
[오익재칼럼] 패션산업의 변화와 ...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성...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