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8 (일)
 축제뉴스 축제뉴스축제/관광
의령향교 덕곡서원 선비의 품격 체험하는 향교서원 문화재활용 향기 내뿜어
박이연 기자    2023-07-11 18:51 죄회수  2615 추천수 15 덧글수 6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경남 의령의 잠자고 있던 문화재가 새로운 유생들의 강학공간으로 활용되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고 한다. 문화재청의 향교서원문화재활용사업의 공모에 선정되어 2년째 영위되고 있는 이 사업이 지역의 활성화와 명소화에 기여했다고 이 사업 수행단체인 의령문화곳간의 김현진 대표가 밝혔다.

이 사업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덕곡에서 풍월을 읊다>가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착이 되었는데, 선비의 품격을 찾아 한시와 현대시가 만나고, 충의의 고장 의령을 문학적으로 표현하는 자유학년제 학습시간이 되고 있다. 덕곡서원은 1654년(효종5년)에 의령현감 윤순거가 퇴계 이황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며 세운 서원이다.

또 의령향교는 조선 후기에 창건되어 비교적 잘 보존되어온 문화재로서 그 안에서 의령스러운 멋을 빚는 소확행(小確幸) 프로그램을 펼쳐 주고 있다. 

선비의 품격을 체험해 보는 <선비와의 해후> 프로그램은 의령향교에서 시간여행으로 펼쳐진다.  대성전 내삼문 명륜당 동재 서재 수인루 양현재의 건축물들이 학습 대상이 되어 시간의 향기 속으로 들어가 본다는 것이다.

퇴계선생이 처가(妻家)인 의령 가례를 찾아올 때면 낚시했던 장소로 가례동천(嘉禮洞天) 이라는 친필 글씨가 남아 있는 곳도 있다. 가례동천은  ‘병풍을 둘러친 듯 아름다운 곳’ 이란 뜻으로 주변 경치가 그야말로 절경이라는 의미이다. 퇴계 이황의 사색길 따라 덕곡서원, 백암정, 가례동천으로 이어지는 스토리텔링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여기서 퇴계 선생과 의령 선비들들의 학문적 교류를 통한 퇴계의 덕행을 되살리는 시간이 된다. 

이러한 다양한 체험 학습과 예술 프로그램은 상설형으로 이루어지지만 정해진 날짜에만 진행되므로 자세한 내용은 의령문화곳간(055-573-5280)으로 문의하면 된다.

태그  의령에 부는 온고지신열풍,의령가례동천 퇴계 이황의 사색길,백암정,수인루,백암정,양현재,의령문화곳간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상큼발랄   2023-07-13 01:36 수정삭제답글  신고
넵, 저희 가족도 한번 참가해 볼까 합니다. 횟수가 많지 않아 될라나 모르겠지만요~ 올해 예약이 안되면 내년에라도.. 
천상녀자   2023-07-12 17:00 수정삭제답글  신고
세상 고리타분한 즐 알았던 성리학, 선비문화, 조선시대 학문.. 그 게 아니군요, 우리가 다시 이어나가야 할 배움의 세계..?? what a wonderful experience !!
은경   2023-07-11 23:11 수정삭제답글  신고
덕곡서원 한번 가보고 싶네요~ 썰렁할 줄 알았는데, 유생복도 입고 알록달록 쾌자도 입고 ㅋㅋ 사진만 찍어도 예쁜데, 그림도 그리고 만들기도 하고 글을 읽고 싯귀도 서로 감상하고~ 좋은 프로그램 같아요>>>
정을주고   2023-07-11 21:19 수정삭제답글  신고
옛날 한복을 입고 전통 체험 전통 교육 참 좋아 보입니다. 그래서 요즘 온고지신 溫故知新 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나 봅니다.
오브리   2023-07-11 20:48 수정삭제답글  신고
의령향교 참 아름다운 곳이죠..이런 프로그램 있는지 미리 알게되어서 반갑고요~
중2 아들 데리고 가야겠네요.미리 퇴계 이황선생님에 대해 선행학습 좀 시켜서.
요새 너무 게임만 좋아하는데,,색다른 경험이 되겠어요.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신년특집 인터뷰] 최상기 인제군...
우리나라에서가장아름다운곳을들라면...
인기뉴스 더보기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정원도시 노원구 당현천 매력정원 ...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