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9 (월)
 축제뉴스 축제뉴스축제/관광
논산 이삼장군고택 중요민속문화재 지정 예고
황종서 기자    2012-08-27 11:35 죄회수  5964 추천수 2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충청남도 논산시 상월면 주곡리에 있는 ‘논산 이삼 장군 고택(論山 李森 將軍 故宅)’을 국가지정문화재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24일 자 관보 공고 예정)

 


  ‘논산 이삼 장군 고택’은 백일헌(白日軒) 이삼(李森, 1677~1735) 장군이 1728년 이인좌(李麟佐)의 난을 평정한 공로에 대해 영조가 내린 하사금으로 지은 건물로 1700년대 초에 건립되어 창건 당시의 원형이 비교적 잘 남아있다. 특히 조선 상류 주택의 구성 요소인 안채와 사랑채가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사당, 문간채 등이 경사지에 따라 자연환경과 잘 조화되어 있어 가옥 내의 영역구성 수법이나 동선체계 등 건축 구조적·양식적인 가치가 매우 크다.

 


  또 공신의 책봉과 관련된 교서(敎書) 등 많은 고문서와 백일헌유집(白日軒遺集) 등의 서적, 언월도(偃月刀) 등 무관(武官) 관련 유품이 보존되어 있어 역사적 문화사적 가치가 높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지정 예고한 ‘논산 이삼 장군 고택’에 대하여 30일간의 지정 예고 기간 중에 수렴된 이해 관계자와 각계의 의견을 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중요민속문화재로 공식 지정할 예정이다.  

 

 

태그  논산문화재,논산상월,이삼장군고택,논산중요민속문화재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o9POu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독립예술축제에 삶을 바치는 서울...
축제는축제기획자의시도에따라자연스레...
인기뉴스 더보기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정원도시 노원구 당현천 매력정원 ...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