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8 (일)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파리와 베를린을 사로잡은 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 백산 김정희 가문 영남요의 장인들
김영옥 기자    2023-10-12 07:56 죄회수  1521 추천수 5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유럽에 한류 열풍을 이끌 새로운 동력으로 한국의 무형 유산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월 말 파리와 베를린에서 살아 숨 쉬는 한국 무형유산의 가치를 소개하는 두 개의 주요 행사가 열렸다.

국립무형유산원이 2021년 제작하고 초연을 선보인 <생각하는 손-흙과 실의 춤> 공연이 한독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9월 26일 베를린 Admirals palast(아드미랄스 팔라스트)에서 진행되었다.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국의 무형유산 공연 <생각하는 손-흙과 실의 춤>은 리처드 세넷의 저서 「장인(The Craftsman)」에서 영감을 받아 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과 ‘매듭장’의 작업공정을 공연화한 최초의 작품이다.

제1막에 국내 유일의 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 보유자인 김정옥(1942년생, 영남요 7대) 장인이 아들 김경식(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 전승교육사, 영남요 8대), 손자 김지훈(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 이수자, 영남요 9대)과 함께 출연해 흙을 밟고, 물레를 돌려 찻사발과 달항아리를 빚어내는 작업을 현대무용수들과 함께 공연무대에서 생생하게 그려냈다.

이와 더불어 파리에 위치한 체르누스키 박물관(Musée Cernuschi)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김정옥 사기장 가문의 한국 전통 도예를 소개하는 특별전이 7월 25일부터 10월 1일까지 진행되었다. 백산 김정옥 선생의 67년 도자 일생을 기념하여 고려대학교 문화유산융합학부 신상철 교수가 기획하여 마련된 이번 전시는 지난 9월 30일 주 프랑스 한국문화원 이일열 원장의 축사로 행사가 시작되었다.


9대를 이어온 300년 김정옥 사기장 가문과 전통도예기법을 소개하는 특별강연을 진행한 신상철 교수는 “도자기 제작의 모든 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전통 발물레와 망댕이 장작 가마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어 내는 영남요 가문의 작업 방식은 진정한 장인 정신의 발현이다. 이번 전시에서 프랑스 학계와 현지인들이 보여준 뜨거운 관심은 유럽 한류 열풍의 깊이를 더해 도자기 한류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주요한 사례로, 연계 사업이 지속될 가능성을 시사하는 특별한 행사가 되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 백산헤리티지연구소 영남요>

태그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축제는 관광상품인가 예술인가 - [...
"축제는관광상품이아니다.축제는누가억...
인기뉴스 더보기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정원도시 노원구 당현천 매력정원 ...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