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9 (월)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칼럼] 축제의 국제화가 숙제다
TheFestival 기자    2010-01-07 15:43 죄회수  14197 추천수 3 덧글수 10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 지역축제에 해외관광객이 늘어나면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출처:영주 풍기인삼축제)

 

한식의 세계화가 화두인 가운데 서양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떡볶이업체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기본재료(INGREDIENT)와 조리법(RECIPE)은 비슷하나 사과샐러드 드레싱이나 날치알 크림소스 등을 써서 맵지 않은 떡볶이가 탄생함으로써 이태리의 파스타처럼 다양한 선택폭을 제공하고 있어 큰 인기다.

 

세계화(GLOBALIZE)란 이렇게 순수한 우리 것을 보여 주되 전달하는 방식만 지역화(LOCALIZE)하고 맞춤화(CUSTOMIZE)하여 편하게 새로운 문화를 접하게 해 주는 것이다.

 

문화관광부가 우리나라의 대표축제로 보령머드축제와 안동탈춤페스티벌을 꼽았다. 외국인 방문객수로 국제화 지수를 매길 수는 없지만 이 두 축제는 여러가지 면에서 국제적인 수준에 다가선 모습이다. 보령머드 만의 풍부한 성분인 게르마늄 미네랄 벤토나이트 등을 효과있게 홍보하여 머드체험 흥미(FUN) 프로그램을 정부지원 하에 기획해 내었고 해를 거듭할수록 전문가적 이벤트 연출이 세계인의 관심을 끌어 낸 것이다.

 

 


▲ 국내 축제중 최다 외국인 관광객이 몰린 보령머드축제. 안동탈춤페스티벌과 함께 올해 대표 축제로 선정되었다.

 

동양의 탈춤철학을 고스란히 계승해온 안동탈춤페스티벌도 어느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하회별신굿탈놀이, 퇴계원산대놀이 또는 양주별산대놀이 등을 아주 자연스럽게 재현해 냄으로써 아주 한국적인 것을 세계적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가면축제나 일본의 요사코이 마츠리를 넘어 브라질의 쌈바축제와 어깨를 견줄 정도의 관광상품이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개선할 점이 많다고 지적되고 있다. 단순히 탈춤의 볼거리제공으로 관광상품화와 국제화는 성공했지만 지역민의 화합과 참여에 의한 신명 나는 놀거리 제공에 기획력을 더 써야 한다. 가장 한국적인 것을 보여 줘야 하며 지역특화의 체험형 추억만들기도 제공해 줘야 한다. 매운 떡볶이 먹는 한국사람과 크림소스 떡볶이 먹는 유럽인이 함께하는 식당이라야 한식의 세계화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지 않겠는가?

 

영어 일본어 중국어 통역서비스만으로 국제화된 축제임을 자랑할 수는 없다. 외국의 젊은이들이 보령머드에 찾아와 즐기지만 주변시설과 환경이 아직도 한국인 위주의 편의 시설뿐이고 서양인들이 느끼는 불편이 아주 많다고 한다. 축제 행사장에서 조금만 떨어져 어딜 가나 예쁜 레스토랑은 찾기 힘들고 토종탉 유황오리 사철탕 장어구이 등의 대형 흉물 간판뿐이다. 우리 고유의 떡볶이를 전달방식만 맞춤화하듯이 보령 고유의 우리 것을 서양식 이벤트나 인프라를 통해 전달해 줌으로써 세계화를 쉽게 이룰 수 있다.

 

얼마 전 중국 내의 네티즌들 사이에 “베이징의 식당보다 서울의 화장실이 더 깨끗하다”라는 말을 가지고 논란이 인 적이 있었다. 우리나라 어딜 가나 공중화장실의 세계화가 앞서 감을 중국인 여행객들이 부러워 하는 것이다. 한국은 이미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를 이룩해 냈음을 우리는 자부하고 있다. 축제의 국제화도 우리는 이루어 내야 한다, 축제공화국 대한민국이 국제화된 행사문화를 갖출 능력은 충분히 갖추었기에 그렇게 시간이 걸릴 일도 아니다.


더페스티벌 칼럼니스트 / shane@thefestival.co.kr

태그  축제세계화, 대표축제, 안동탈춤, 보령머드,국제국제화,축제칼럼,축제컬럼,떡볶이,맞춤화 지역화 세계화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LoG6x 
TheFestival   2013-09-25 10:53 수정삭제답글  신고
알림] 이 칼럼 글이 여러 지면에 무단 전재 사용되고 있는 바, 이는 더페스티벌 칼럼니스트의 글임을 밝힙니다. 사전 허용을 받으셔야 합니다. 
Slugger   2011-01-08 11:56 수정삭제답글  신고
우리를 세계에 알리려면 세계가 우리를 알기 전에 우리가 세계를 알아야 합니다.
세계의 눈에 맞춰 우리 것을 보여 줘야 하니까요..
딱풀   2010-04-27 00:23 수정삭제답글  신고
문화관광부보다>> 지식경제부보다>> 외교통상부가.. 더 힘써야 할.. 축제국제화 !!! 힘좀 씁시다 우리 모두 ooo
파란하늘   2010-04-09 18:38 수정삭제답글  신고
우리도 유럽처럼 역사전통해석축제도 해산물 축제도 종교적 행사도 순례자코스탐방축제도 .. 다양하게 열리고..또 다양하게 여러나라 여행객들과 섞여서 진행되면 좋겠네요~~
옛애인   2010-03-27 22:44 수정삭제답글  신고
한식의 세계화, 한국축제의 국제화, 한류의 일반화 ... 곧 이루어 집니다. . 더페스티벌의 일류화도 곧 이루시길^^
딱풀   2010-03-10 10:29 수정삭제답글  신고
ㅎㅎ 끝에 쓰신 말씀..중국의 식당보다 한국의 화장실이 더 깨끗하다. 이 게 어디 하루 아침에 이뤄졌을까여?
딱풀   2010-01-20 16:23 수정삭제답글  신고
Glocalize라는 말이 새로이 탄생하는 배경이군요. 잘 읽었습니다.
broomstick   2010-01-17 22:12 수정삭제답글  신고
축제-국제-숙제 축제의 국제화 숙제를 풉시다... 화장실국제화도 풀어낸 한민족인데..
2010년아자   2010-01-11 14:00 수정삭제답글  신고
외국인들도즐기는게정말좋은축제인것같아요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선택과 집중의 축제육성, 문화체육...
국내곳곳에여행을다녀보면각지역의멋...
인기뉴스 더보기
[오익재칼럼] 패션산업의 변화와 ...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성...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