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5.07 (화)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QX통신 제21호] 개편했습니다 / 낯선 편지
기분좋은QX 기자    2011-10-31 12:59 죄회수  4584 추천수 1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개편했습니다

  

QX통신 제21호                                                                                   2011년 6월 28일 화요일

 

 

  

기분좋은QX 대표 안이영노

 

 

기분좋은 QX 대표 안이영노입니다. 이번 주 제21호부터 뉴스레터 [QX통신]을 재편성하고 안내 인사드립니다. 브랜드 명 기분좋은 QX의 QX는 돈키호테(QuiXote)를 가리킵니다. 라만차의 기사처럼, 치밀한 준비와 저돌적인 도전을 지향하는 지식기업을 뜻합니다.

 

내가 기분 좋으면 세상이 가분 좋아진다는 가치를 품고 건강한 문화는 기분좋은 에너지를 전파한다고 믿는 사람들의 기업입니다. 앞으로 [QX통신]은 출판홍보팀이 주관하여 매주 2회씩 발송합니다. 클릭해서 [기분좋은 QX blog] (//blog.naver.com/qxer)로 들어가면 자세한 글과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QX통신]을 꼭 읽었으면 좋을 분들이 주변에 있으면 일독하도록 권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QX통신]으로 기분좋은 문화를 꿈꾸고 기분좋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돈키호테들의 어록>

 

"우공이산, 이쪽 산을 저쪽으로 옮긴 우공처럼, 바보처럼"

- 돈키호테의 ABC

 

 

"낯선" 편지

 

<사진=국내외 시장 사업에 대해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살롱_낯선의 첫 번째 강사, 이광준 선생님>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드는 느낌과 목소리 그리고 눈빛은 쉽게 잊혀지지 않습니다. 더구나 그 사람과 함께 한 시간이 즐겁고 행복했다면 첫 기억은 더욱 오래 남아 기쁨이 됩니다.

 

<살롱_낯선>은 문화기획학교의 첫 번째 교육장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는 6월 14일 오후 7시에 처음 모여 두 시간 남짓한 시간을 함께했습니다. 미처 다 나누지 못한 이야기도 있었지만 익숙한 것을 낯설게 보고 싶고, 그동안 편했던 것을 불편하게 느끼고 싶은, 그래서 조금 더 잘 살고 싶은 우리가 모였다는 사실 자체가 기뻤습니다.

 

도시갤러리 큐레이터 및 시장과 문화컨설팅단장을 역임한 이광준 선생님이 우리의 첫 번째 낯선 강사가 되어주셨습니다. 유럽 특히 영국과 스페인에서 시장의 최신 사례를 뽑아, 한국과 그곳 시장의 환경적 공통점과 다른 점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유럽과 한국은 시장을 공공재로 본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유럽은 한국과 달리 시장을 예술적으로 적극 활용합니다. 우선 젊은 기획자들에게 시장의 기획·연구를 맡겨 새로운 실험의 장으로 만들어 갑니다. 시장 어린이교육을 하고, 시장 축제를 엽니다. 시장은 접촉면이 많기 때문에 시장인 동시에 예술가들의 무대, 창작 공간으로서 기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 밀착형 예술 공간이 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의 문화기획자는 시장에 어떻게 접근해야할까요? 이광준 선생님은 기획자가 지역 사업이나 시장 사업을 할 때 지역민들에게 “우리가 만든 근사한 기획이 있으니 이렇게 해보세요”하고 말할 것이 아니라, 기획자가 먼저 그 사람들이 있는 곳으로 기꺼이 들어가서 손을 잡고 함께 새로운 시장과 공간, 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삶과 가까이 있을 때 예술의 가치는 더욱 커집니다. 예고해드린대로 오늘 오후에는 사진작가 박성배 선생님이 커피드립과 함께 작가의 눈으로 본 하동야생차축제, 춘천마임축제에 대해 낯선 이야기를 해주실 것입니다.

 

문화기획학교 배윤정 대리

 

 

문화기획학교 페이스북 바로가기 클릭 

 

 

태그  기분좋은QX, 돈키호테, QX통신, 전통시장문화사업, 재래시장활성화, 문화기획자, 살롱낯선, 문화기획학교, 이광준, 문전성시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HYDN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축제를 붐업시키는 연(鳶) [인터뷰...
불과몇십년전만해도민족의대명절설날이...
인기뉴스 더보기
[오익재칼럼] 패션산업의 변화와 ...
제14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축제 성...
남해바래길 마을주민 공모사업으로...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