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2.05.28 (토)
 축제뉴스 축제뉴스기획/특집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2020년초 축제산업 말살위기
TheFestival 기자    2020-02-03 00:41 죄회수  5372 추천수 6 덧글수 4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국 우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위세가 위기경보 격상을 넘어 2월 예정된 전국의 지역축제와 문화 행사를 줄줄이 취소시키고 있어 축제산업 종사자와 지역민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정월대보름축제 등 지역의 각종 문화행사를 위해 오랫동안 비용과 에너지를 쏟아온 지방자치단체는 행사 취소의 쓰라림이 이만 저만이 아닌 실정이다.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됨에 따라, 관람객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2월 1일(토)부터 왕궁수문장 교대의식과 남산봉수의식 전통문화 재현행사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8일부터 행사에 참여하는 출연자들에게 마스크를 착용하게 하고, 출연자 대기실 및 행사장에 손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총력을 기울여왔으나, 감염증 확진자가 증가하자 행사들의 잠정적 중단을 결정했다.
정월대보름축제는 농한기 최대의 전통축제다. 올해는 대보름날이 2월8일(토) 주말이어서 제대로된 보름달 아래 축제를 즐기려는 계획이었지만 거의 다 취소되었다. 강원도 삼척시의 기줄다리기는 축제성이 뛰어나 관광객이 많이 찾는 축제인데도 전격 취소되었다. 다만, 액운을 쫓고 시민의 안녕과 복을 기원하는 제례행사는 예정대로 진행된다고 한다.

부산 해운대 백사장에서 대형 달집을 만들어 태우면서 풍물도 치고 갖가지 민속놀이와 함께 강강수월래로 달집주위를 돌며 한해 소망을 다짐하는 해운대달맞이온천축제 또한 취소되었다.
대전 대덕구도 신탄진 쥐불놀이 행사를 취소했고 대구 월성수변공원에서 열릴 예정이던 달배달맞이축제도 취소했으며, 광주 남구 옻돌마을의 세시풍속인 고싸움놀이축제도 무기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38회째를 맞을 이 고싸움놀이는 조류독감, 구제역에 이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3년 연속 열리지 못하는 기록도 갖게 된다.
2월말에 성대하게 열릴 예정이던 경북 영덕과 포항구룡포의 대게축제도 5월로 잠정 연기되거나 취소되었다.
축제산업 종사자와 관련자들은 그렇잖아도 지극히 침체되어 있던 경제가 잇단 축제취소로 문화관광산업에 철퇴를 가하는 형국이지만 어쩔 수 없지 않느냐며 한숨만 쉴 뿐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태그  축제취소,축제연기,축제산업피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코로나19,정월대보름축제취소
연관축제  2020 삼척정월대보름제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6Wvg9 
가즈아   2020-02-08 09:34 수정삭제답글  신고
으아~ 코로나바이러스 세긴 세네요. 그래도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는 해야 할텐데.. 전통놀이와 전통제례 합쳐져 전통축제인데, 못 봐서 아쉽네요.
죠스   2020-02-06 18:17 수정삭제답글  신고
대게축제 모두 취소 되었네요.. 정월대보름 행사 전멸이구요. 축제 뿐 아니라 공연도 요식업도 폭망하겠어요~ 걱정이네요
바따구따   2020-02-05 08:43 수정삭제답글  신고
논산딸기축제도 어제 취소한다고 발표 났네요 ㅠㅠ
 
TheFestival   2020_02-05 20:48 수정삭제  신고
그렇군요~ 정말 안타깝습니다. https://www.thefestival.co.kr/info/festival/8029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지역브랜드 전문가적 관리가 필요...
2009년한해동안정말많은축제들이열렸다....
인기뉴스 더보기
국내여행으로 재생하기 2022 여행...
국립중앙도서관 외국인 유학생과 ...
룰루레몬 건강축제 Be You Be Well...
축제리뷰 더보기
부산 조선통신사축제는 세계유산...
벽초지수목원 백만송이 봄꽃축제...
축제도 코로나걸렸나요? 김포가...
봄이 오나 봄, 봄을 들여다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