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5 (목)
 축제뉴스 축제뉴스기획/특집
[칼럼]축제의 나라 대한민국
서정선 기자    2009-09-16 16:20 죄회수  13409 추천수 5 덧글수 9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옛 중국의 문헌 중의 하나인 한서동이전(漢書東夷傳)에는 우리 나라의 문화가 많이 다루어져 있는데, 중국 하소강(夏少康) 때에 우리 가무문화가 중국에 전해져 연희되었다는 내용이 씌어 있다.

춤과 음악을 어우르는 우리나라 축제에 관한 정확한 문헌상의 근거는 삼국지(三國志), 위서동이전(魏書東夷傳)에서 찾을 수 있는데, 삼한시대로 거슬러 올라 간다. 부여의 정월 영고(迎鼓), 고구려의 시월 동맹(東盟) 그리고 동예의 시월 무천(舞天) 등에서 온 마을 사람이 한데 모여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음주가무를 즐기는 연중행사가 있어 공동의례적인 집단행사 즉, 축제가 일찍이 우리나라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중요무형문화제 제13호 "강릉 단오제"는 단오날 지방관리의 대표와 지방유지가 제사를 지내고 난 뒤
그지역 가장 큰 무당이 주관하는 굿판이 벌어지고, 각종 민중악기로 주민 모두가 흥겨운 놀이에 참여한다.
한국 전통 축제의 모습이 잘 남아있어 유네스코에서 "인류 구전 및 무형유산의 걸작"으로 꼽기도 했다.

축제는 빌 축(祝)자와 제사 제(祭)자가 합친 말로서, 온 마을 사람이 한데 모여 천신을 섬기는 종교적인 제천의례라는 점에서 볼 때 잉카제국의 태양신제나 마야문명의 신년의례와 맥을 같이 한다. 거기에 온 동네 사람들이 한 데 모여 농사일에 지친 피로를 풀며 마음껏 즐기면서 풍년을 기원하고 추수감사를 하는 공동체적 의식이었던 셈이다.

함경도 속담에 “동서 춤추소”라는 말이 있다. 잔치마당의 노랫가락에 흥이 겨워 춤을 추고 싶지만 전통적인 유교사상이 뿌리 내리면서 양반체면에 몸을 쓸 수는 없고 만만한 동서보고 나가서 춤 춰 보라는 말에서 나왔다 한다. 음주가무와 집단의례에 2등 가라면 서러운 한민족인데, 우리는 오랫동안 끼를 펼치지 못하고 살아 왔다. 또한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고유의 민속놀이가 말살되다시피 하였고 60~70년대를 거치면서 ‘증산 수출 건설’을 외치고 ‘일하러 가세’를 부르며 놀이나 축제는 게으른 베짱이 문화로 치부되어 왔었다.

80년대 들면서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고 나니 새로운 볼거리나 먹거리를 찾게 되고, 일상의 틀을 깬 나들이 문화가 생겨 났으며, 새로운 놀이문화욕구가 일기 시작했다. 90년대에 지방자치제가 도입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늘기 시작한 축제의 수는 이미 축제의 나라 프랑스의 지역축제 수를 능가하게 되었다. 문화관광부 자료에 의하면 작년 1,400여 개의 지역축제가 성행했다고 한다.


▲ 제1회 금산인삼축제 (1980년)의 시가행진 모습

한국이 축제의 나라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다. 우리 특유의 ‘빨리빨리’ 문화가 인터넷 강국을 만들어 냈고, 조상대대로 물려 받은 가무능력의 끼로 노래방문화와 응원문화를 수출해 냈다. 이제 예술성을 갖춘 체계화된 집단의례 행사를 멋지게 연출해 냄으로써 축제국가 대한민국을 건설할 때다. 축제산업이 가져다 주는 경제효과를 향유할 날도 머지 않았다.


더페스티벌 / press@thefestival.co.kr
※ 저작권 ⓒ 더페스티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태그  대한민국축제,한서동이전,영고,동맹,무천,음주가무,,금산인삼축제,강릉단오제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00K8j 
그림내   2012-07-13 22:28 수정삭제답글  신고
한국인의 축제능력을 세계만방에 떨치는 날이 빨리 오기를~~ ^_^
옛애인   2010-04-12 22:56 수정삭제답글  신고
제가 생각하는 오늘날의 축제는.. 금산인삼 하동야생차 하이서울 태백눈꽃 영암왕인 영천별빛 전주한지 광주김치 .. 이런 좋은 것도 많던데 ㅋㅋ
broomstick   2010-03-11 09:36 수정삭제답글  신고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이 옛3대축제인데 오늘 날의 3대 축제는 뭘까요? 보령머드 안동탈춤 함평나비  화천산천어 천안흥타령 강진청자 이천쌀문화 춘천마임... 골라 봅시다.
딱풀   2010-02-19 23:30 수정삭제답글  신고
정말, All The Festivals made in KOREA excellent 됐으면 ...
뭉게구름   2010-02-16 18:14 수정삭제답글  신고
축제의 참의미를 깨닫고 갑니다.
딱풀   2010-01-17 03:13 수정삭제답글  신고
가무능력의 동이족이 축제수출국으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한민족의 문화 경쟁력이 한류를 형성하였고 이제 세계 축제 조류에서 리딩그룹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broomstick   2009-09-24 22:07 수정삭제답글  신고

마지막 한마디가 너무 멋지고 가슴에 와 닿습니다. 인터넷강국-응원문화-예술성-축제국가-경제효과 로 이어지는 ..

섬진강   2009-09-22 11:11 수정삭제답글  신고

마을 사람들이 모두모여 음주가무를 즐긴 민족이 동이족이죠. 공자도 이러한 동이의 문화에 대해서 대단히 관심이 많았던 모양입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축제느낌...
“내기억을채우는사랑과우정의시간들,먼...
인기뉴스 더보기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오익재칼럼] 음악축제와 음악사업
일본 전통공연예술페스티벌 카구라...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