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6 (금)
 축제뉴스 축제뉴스기획/특집
극단 갯돌의 목포세계마당축제가 대표적 공연예술제 A등급 최우수축제로 선정
TheFestival 기자    2015-03-26 00:01 죄회수  6461 추천수 3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우리나라 공연예술축제의 리더格인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MIMAF)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대표적 공연예술제 관광자원화 사업>에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결과 목포마당페스티벌은  A등급을 받아 최우수 대표공연예술축제에 등극하였고,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공연예술 대표축제로 선정되었다. 올해는 문광부로부터 국비 6천만원을 지원 받게 된다.

문광부는 지난해부터 지역의 공연예술축제를 육성하기 위해 ‘대표적 공연예술제 관광자원화’사업을 추진, 지역의 공연행사와 예술축제를 지원하며,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대표 공연예술행사 및 예술축제를 대상으로 공모를 시행해 엄격한 외부 심사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에 A등급 최우수 대표 공연예술축제로 평가했다.  세계마당페스티벌추진위원회는 문광부의 평가항목인 계획(91.7%), 운영(89.4%), 성과(92.9%)에서 평가결과 평균 91.3%를 달성해 A등급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평가결과 내용에는 “전국의 관광객들에게 세계의 다양한 공연팀과 남도 지역을 포함한 전국의 많은 출연자들의 공연을 즐기고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고, 총5개국, 23개지역의 90여팀이 참가해 세계축제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고 내실을 꾀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또한 지역 전문예술단체가 중심이 되어 축제를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미래상이라 평가했고, 해외 초청팀의 공연은 한국어가 아니더라도 어린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과 기획력이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특히 개막놀이에서는 전문 타악팀과 지역민들이 함께 어울리며 독특한 퍼레이드를 구성 시도해 돋보였다고 밝혔다. 운영적인 측면에서도 축제 안내책자에 공연정보를 자세히 제공되었고 각 마당별 안내판을 설치해 관객들이 손쉽게 찾아 갈 수 있도록 했고, 이밖에도 다양한 볼거리와 장터개설, 교육프로그램 마련, 민간재원협찬의 노력, 자체평가실시, 수준 있는 공연팀 참여 등 축제내실을 꾀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했다.
끝으로 평가결과에서 “지역과 세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공연을 통해 지역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밝혔으며 “전통의 ‘마당’을 현대적으로 확장시켜 지역의 특화된 공연축제로 성장”하고 있고 지역경제활성화, 지역민 문화향수권 확대 등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는 모범적인 공연예술축제로 평가했다.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손재오 예술감독은 “최우수 대표공연예술제 선정이 되기까지 15년이라는 오랜 시간동안 정성을 다해 달궈 왔고 그 숙성된 결과로 인정을 받아 기쁘다"며, “이제는 우리 남도의 마당문화가 글로벌 잠재력이 있어 세계인과 함께하는 축제로 도약시키겠다”고 당찬 비전을 밝혔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은 극단갯돌(문관수 대표)과 사)세계마당아트진흥회(박석규 이사장)가 공동 주최 주관하여 시민의 축제로 우뚝 서게 될 전망이다. 

한편, 매년 7월 마지막주에 진행 되었던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이 올해는 8월 마지막주로 옮겨 8월 27일부터 30일까지 목포 원도심 차안다니는 거리 일대와 근대문화역사거리등지에서 펼쳐진다.

 

태그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극단 갯돌,손재오감독,문관수대표,목포마당축제,남도문화,공연예술축제
연관축제  2015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yPUw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삿포로눈축제 실행위원장에게 듣는다
<더페스티벌>은우리나라의축...
인기뉴스 더보기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오익재칼럼] 음악축제와 음악사업
일본 전통공연예술페스티벌 카구라...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