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7 (토)
 축제뉴스 축제뉴스축제/관광
명량해전 당시 울돌목 조류를 재현하다.
운영자 기자    2010-10-22 11:48 죄회수  10602 추천수 0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심동현)은 수평 초음파유속계를 사용하여 전남 진도 울돌목에서 2009년 11월부터 6개월간 관측한 조류자료를 분석하여, 413년 전 명량해전 당시(1597년 음력 9월 16일) 울돌목 조류현상을 재현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울돌목에서는 빠른 물살(최대 유속 5 m/s)로 인해 장기관측이 어려워 한 달간 관측을 하였으나, 지난 해 국립해양조사원은 새로운 관측방법을 통하여 장기관측에 성공하였다. 이러한 장기관측자료를 토대로 정확한 조류예보상수를 산출하고 400여년 전 조류흐름을 추정하였다.

 


지금까지 명량해전의 전개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역사학자들을 중심으로 1960~80년대 조류예보표 등을 이용한 간접적인 방법으로 당시 조류를 추정하였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장기 조류관측자료를 분석하여 현 조류예보 시 사용하는 방법(조화분해)과 동일한 방법으로 당시의 조류를 추산하였다. 이러한 과학적인 추정은 19세기 이전 고조석 및 고조류 추산 방법에 관한 기초연구가 금년 상반기에 선행되었기 때문에 가능하였으며, 이 연구성과는 한국해양학회지 「바다 」11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명량해전 당일은 대조기로 6시 30분 정조 후 북서방향으로 흐르는 창조류(밀물)가되고 10시 10분경에 최강 유속(4.0 m/s)을 보인 후 유속이 점차 느려져 12시 21분에 남동방향으로 전류한다. 이는 정오를 전후로 바닷물 흐름이 조선 수군에게 유리하게 창조류(밀물)에서 빠르게 낙조류(썰물)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14시 40분에 최강 낙조류(2.7 m/s)를 보인 후, 18시 56분에 유속이 거의 0 m/s에 가까운 정조가 된 후 다시 창조류(밀물)로 전류한다.(그림 참조)

 


이 연구결과는 향후 역사학자들이 이순신장군의 난중일기에 기록된 명량해전을 재해석하고 대승의 원인을 밝히는데 필요한 기초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해양조사원은 해군사관학교 임진왜란사 전문가인 이민웅 교수와 명량해전 전개과정 재해석과 관련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태그  진도, 이순신, 충무공, 율돌목, 명랑해전
연관축제  2010 진도국제 씨+뮤직 페스티벌  진도신비의바닷길축제  명량대첩축제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wEsR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하이서울페스티벌 10주년 맞는 열...
지난2003년시작한하이서울페스티벌...
인기뉴스 더보기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오익재칼럼] 음악축제와 음악사업
일본 전통공연예술페스티벌 카구라...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