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5 (목)
 축제뉴스 축제뉴스축제/관광
속초시 2021 실향민문화축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축제로 성황
한채은 기자    2021-07-01 12:00 죄회수  6753 추천수 4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지난 6월 23일(수)부터 27일(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속초시 대표축제 중 하나인 「2021 실향민문화축제」가 성공리에 종료되었다.

지난해 코로나의 여파로 전면 취소되었던 아쉬움을 만회하고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축제를 즐길 수 있게 개최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축제에 대한 새로운 방향과 시각을 제시하며 막을 내렸다.

 ‘한반도 평화통일의 꿈을 품은 도시 속초’를 주제로 진행한 이번 축제는 실제 실향민이 거주하는 청호동 아바이마을 일대를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프로그램과 모든 행사를 온라인 중계를 통한 빠르고 쉽게 전달될 수 있게 편성하고 TV방송과 연계하여 다양한 온라인 축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오프라인 축제는 청호동 아바이마을을 중심으로 테마거리 조성과 이북먹거리장터, 이북무형문화재의 상설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속초문화예술회관에서는 특별공연과 이북도민 역사기록 사진전이, 속초시립박물관에서는 북한작가 초대전 등으로 행사장을 분산하여 개최되었다.

축제기간 오프라인 행사장은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행사장의 방역구획을 설정하여 운영한 결과 약 1만명, 온라인은 참여 이벤트 1천여명, 유튜브 영상 누적 조회 수 1만 5,000여회, SNS 홍보게시물 조회 7만여회 등 하이브리드축제의 총 방문은 9만 6,000여명으로 집계되어 새로운 축제 방식과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성공적 축제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이번 축제는 처음 기획 단계부터 주 행사장을 아바이마을 내로 변경하여 실제 실향민들이 거주하고 삶의 흔적이 남아있는 곳으로 설정함으로써 고향을 그리는 마음과 2세대, 3세대가 함께하는 축제로 연결하고자 노력하였고 실향민 망향탑을 이전하여 아바이마을을 진정한 실향민 마음의 고향으로 만들고 망향공원 조성 등 평화통일을 꿈꾸는 속초를 전국적으로 소개하는 자리가 되었다.

TV 방송을 통해서는 실향민의 문화와 역사를 담은 G1 특집다큐 방송과 탈북민의 이야기를 담은 교양프로그램 채널A‘이제 만나러 갑니다(이만갑)’의 특별 방송으로 세대를 뛰어넘어 실향민에 대한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조성되었고 축제 이후에도 특집다큐는 아리랑TV를 통해 세계 105개국에 송출될 예정이다. 또한 ‘이제 만나러 갑니다.’는 각종 케이블TV에 재방송 되어 축제의 여운이 오래 지속 될 것이다.

오프라인 행사장이 조성되었던 아바이마을 일대에는 실향민들이 1950년대 당시 피난을 나와 고향을 가기위해 임시거쳐로 마련한 시대상을 담은 테마거리와 포토존을 워킹스루 형식으로 동선을 조성해 축제 현장을 방문한 시민 및 관광객들의 밀집을 예방했다.  

김철수 속초시장은“올해 실향민문화축제는 코로나 이후 현 실정에 맞춰 준비한 축제로 대면은 축소하고 비대면을 확대한 하이브리드축제였다. 이번 축제를 바탕으로 세대를 아우르고, 지역을 아우르며 실향민문화에 대한 소통과 공감을 여는 계기가 마련되었기를 바라며, 향후 속초시를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태그  속초실향민문화축제,실향민축제,속초청호동 아바이마을,이북무형문화재,온라인축제,김철수시장
연관축제  2021 실향민문화축제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s://bit.ly/364uk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굿쩐 문화 만든 목포세계마당페스...
30년간연극계에몸담아배우와극작가그리...
인기뉴스 더보기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오익재칼럼] 음악축제와 음악사업
일본 전통공연예술페스티벌 카구라...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