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7 (토)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2012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9월7일 전남대에서
서정선 기자    2012-07-19 15:15 죄회수  7303 추천수 3 덧글수 2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문화체육관광부는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이 올해 3회째를 맞이하여 9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에서 펼쳐진다고 발표했다.

 

2012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 주최하고 ()아시아문화개발원이 주관한다. 아시아문화개발원은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을 위해 제1회부터 총감독을 맡은 음악축제의 전문가인 인재진 감독(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예술감독)과 함께 축제의 만족도와 완성도를 높여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대표 축제의 하나로 발전시켜 나아갈 계획이다.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은 첫해의 광주광역시 서구와 지난해의 광산구에 이어 올해는 북구에 위치한 전남대학교 일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맞춰 광주광역시의 각 구를 돌며 진행되는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은 내년에는 남구에서 개최한 후 2015년부터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대표 축제로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축제에서는 2012 9 7일부터 9 8일까지 2일간 국내외 최고의 월드뮤직 예술가들의 공연이 펼쳐지는데, 2012 광주비엔날레 행사(12. 9. 7. 11. 11.)와 연계해서 세계인의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도 세계 각국의 월드뮤직 예술가와 국내 예술가가 대거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 시대의 뛰어난 피아니스트이자 재즈 작곡자 ‘파나마의 다닐로 페레즈’, 유럽 최고의 라틴재즈밴드 ‘네덜란드의 누에바 만테카’, 지중해와 발칸 전통뮤직을 토대로 자메이칸 덥, 힙합과 댄스홀 비트를 가미한 ‘발칸 비트 박스’, 우리 민요의 선율적 아름다움을 계승하고 사물놀이의 신명을 내포하는 ‘이스터녹스’ 등 국내외 월드뮤직 예술가를 섭외하고 있으며, 이번 축제에는 20여 개국 20개 팀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이 선사할 월드뮤직은 라틴재즈, 자메이칸 덥, 발칸 집시 음악 등 전통과 현대성이 어우러진 음악이다.

 

또한 이번 월드뮤직페스티벌의 특색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기반을 지닌 다국적 그룹의 참여라 할 수 있다. 이스라엘과 미국, 이스탄불과 네덜란드와 루마니아 등 다국적 월드뮤직 그룹이 보여줄 독창적이며 신선한 무대가 기대된다. 광주월드뮤직 페스티벌의 특성인 해외 예술가와의 협업 역시 관객에게 즐거운 월드뮤직의 향연을 베풀 것이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대중과의 나눔과 소통을 확대하기 위하여 전 공연을 무료로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월드뮤직이란 각 지역의 민속음악를 기반으로 하여 대중음악과 접목되어 현대화된 음악을 일컬는데, 음반시장에선 英美의 팝(Pop) 음악을 제외한 각 나라의 대중음악을 말하기도 한다.

 

한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시설로서 2014년 완공을 목표로 ()전남도청 일대에 건립되고 있다.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창조원, 아시아문화정보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되며 아시아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상호 문화예술을 교류하기 위한 세계적인 복합문화시설이다.

태그  문광부,문화체육관광부,국립아시아문화전당,아시아문화중심도시,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국제음악축제,인재진
연관축제  2012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ZUfcl 
rillaGo   2012-07-21 16:43 수정삭제답글  신고
올핸 더 신나는 음악이 많겠네요.. 기대만빵!!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행복한아이 어린이공연문화재단 이...
“저도늦장가를가서지금26개월아이의아버...
인기뉴스 더보기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오익재칼럼] 음악축제와 음악사업
일본 전통공연예술페스티벌 카구라...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