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0 (토)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남사당바우덕이가 이끄는 프레안성세계민속축전
한채은 기자    2011-09-17 00:21 죄회수  8924 추천수 2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10월 1일 세계적 문화행사가 우리나라에서 펼쳐진다.  

 

세계인의 민속문화올림픽이라 하는 CIOFF 2012안성세계민속축전의 개최 1년을 앞두고 남사당안성바우덕이축제를 2011프레(Pre)안성세계민속축전이라 명명하여 15개국 600여명의 대규모 공연단이 참가하여 화려한 길놀이를 시작으로 9일간 개최된다.

 

 

 

 

 

이 번 프레축전은 올림픽 개최 1년전에 열리는 프레올림픽같은 사전 공식행사이다.  2012년 10월에 개최되는 본 축전과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치르며, 공연프로그램만 다르게 실행된다고 한다.

 

지구촌 민속문화교류의 대축제

 

2012년 안성세계민속축전은 전 세계의 CIOFF®(세계민속축전기구협의회, 이하 시오프) 89개 회원국이 4년마다 모여 각국의 전통문화를 소개하는 교류와 소통의 축제이다. 음악과 무용 등 민속문화 예술을 통한 세계의 전통문화와 예술의 교류를 위해 1970년 설립된 시오프 주관으로 열리며, 1996년 네덜란드, 2000년 일본, 2004년 헝가리에 이어 네 번째로 대한민국 대표 문화예술도시 안성에서 개최된다.

 

안성맞춤 바우덕이 축제로 널리 알려진 안성(安城)은 남사당놀이와 태평무, 향당무, 유기 등 문화유산이 잘 보전되어 있다.  특히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남사당놀이 및 시오프 인증축제인 바우덕이축제는 이러한 세계적 문화행사를 안성으로 유치시키는 디딤돌이 되었다고 한다.

 

신명, 감동, 화합- 세계가 주목하는 문화이벤트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킬 대규모 길놀이(퍼레이드)가 봉산로타리에서 한경대 앞 내혜홀 광장까지 2Km에 걸쳐 벌어지며, 공식행사로 중국, 태국, 일본, 인도,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터키, 우즈벡, 슬로바키아, 에스토니아, 마케도니아, 브라질 등 14개국의 우수한 공연단과 남사당놀이를 비롯한 화려한 국내 공연팀들이 보여 주는 주제공연과 초청공연이 매일 벌어진다.

 

 

 

 

 

 외국을 방문해도 좀처럼 관람하기 힘든 각국의 대표적 민속공연을 우리나라의 한 자리에서 볼 수있는 특별한 기회를 놓지지 않기위해 벌써부터 티켓 예매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공연은 안성맞춤랜드에서 주로 공연하며, 안성 NH팜랜드, 안성시내 일원 등 보조 행사장에서도 계획되어 있어 안성맞춤축제로 이름을 얻은 문화예술도시 안성을 그대로 보여줄 전망이다. 

 

 

 

 조선시대 안성장터의 재현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이 번 축제는 또 바우덕이가 활동하던 시절의 안성장터를 재현한다. 유명했던 조선시대의 안성장터로부터 현재 안성시장까지 3단계로 나누어 각 시대별로 변화되어 온 시장문화도 체험케 해 준다. 세계의 문화를 즐겁게 접하고 행사장을 떠날 때는 안성맞춤 특산물장터를 거쳐 나가야 한다. 안성맞춤쌀, 포도, 배, 인삼, 한우 등 안성의 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즐거움으로 축제 참가의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한류에서 비롯된 대한민국의 예술 표현능력은 이미 세계적이며, 개막공연작품인 "달빛아래 태양을 품다"는 남사당 꼭두쇠 바위덕이의 이야기 극을 첨단 미디어영상과 융합시킨 것으로 초연되는 것이다. 매일 밤 7시에 주무대에서 공연되는 "남사당 종합공연"이 메인 플래그쉽 공연이 될 전망이다.

 

2011프레안성세계민속축전이 세계인의 사랑을 받기 위해 안성시(시장 황은성)는 핵심 문화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  특히 지방도시인 안성의 세계축전 개최가 성공적인 내방객 유치를 보일 경우, 우리나라가 세계문화의 중심임을 공인받는 계기가 될 것이며, 대한민국의 문화적 위상과 국가브랜드 향상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 판단된다.

 

축제의 계절 가을에 수많은 지역축제가 펼쳐지는 가운데, 10월 1일개막되는 프레안성세계민속축전이 문화소비의 지방확산과 세계 문화예술교류의 중심에 선다는 의미에서 대규모 관람객의 내방이 기대된다.

 

 

 

 

 

태그  안성세계민속축전,시오프,CIOFF,남사당놀이,바우덕이축제,프레세계민속축전
연관축제  2011 프레 안성세계민속축전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y4Jz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축제느낌...
“내기억을채우는사랑과우정의시간들,먼...
인기뉴스 더보기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10건 ...
양평다움 찾기 프로젝트 지평리전...
양평 세미원 두물머리 배다리 개통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