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5 (목)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관광공사 추천 노래와 문학의 고향 가볼만한곳
운영자 기자    2010-11-26 13:26 죄회수  9986 추천수 1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한국관광공사는 노래와 문학의 고향을 찾아서라는 테마 하에 2010년 12월의 가볼만한 곳으로 그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 리야(충북 옥천), 문향의 고장을 거닐다, 주실마을(경북 영양), 살아있는 문학의 숲(전남 장흥), 그리움도 사무치면 노래가 될까? 함안 처녀뱃사공 노래비(경남 함안) 등 4곳을 각각 선정, 발표하였다.

 

그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 리야, 충북 옥천
충북 옥천군은 정지용 시인의 시 향수의 고향이다. <넓은 벌 동쪽 끝으로 / 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회돌아 나가고.>로 시작되는 이 시는 누구의 작품인지도 모르는 채 테너 박인수와 가수 이동원의 노래로 먼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정지용 시인의 시에 곡을 붙인 이 노래는 시인의 고향을 되찾아주었다.

 


▲ 정지용 생가 _ 한국관광공사 사진제공  
 

옥천군 하계리에 시인이 나고 자란 생가가 복원되었고, 그의 문학을 조명할 수 있는 문학관이 만들어진 것. 이제는 옥천 어디에서나 시인을 만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옥천의 옛 중심지였던 구읍과 보은방면 37번 국도변에 자리한 장계관광지를 잇는 향수 30리 길은 시인의 길이다.

길가 상점의 간판에, 장계관광지 내 곳곳에 정지용 시인의 시들이 새겨져 있다. 길을 걷다 문득 마주치는 시어들은 옥천여행을 오래도록 기억하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문의 : 옥천군청 문화관광과 043)730-3412

 

문향의 고장을 거닐다, 주실마을
주실마을은 한양 조씨들이 모여 사는 집성촌으로 주실이란 이름은 마을의 모습이 배의 모습을 닮아 그리 붙여졌다고 한다. 조지훈의 생가인 호은종택은 이 마을 입구 주실교 건너 우측에 위치해 있다. 호은종택(경상북도 기념물 제78호)은 주실마을의 입향조인 조전의 둘째 아들 조정형이 지은 것으로 경상도 북부 지방의 전형적인 양반가의 모습을 하고 있다.

 


▲ 주실마을 옥천종택 _ 한국관광공사 사진제공
 

조지훈의 생가인 호은종택에 발을 들이기 전 필히 해야 할 일이 하나 있다. 호은종택과 마주하고 있는 문필봉을 찾아보는 일이다. 호은종택의 대문을 등지고 맞은편을 보면 여러 개의 봉우리가 보이는데 그중 대문과 일직선상에 놓여있는 봉우리가 바로 주실마을의 문필봉(文筆峰)이다.
문의 : 영양군문화관광과 : 054-680-6067 / 조지훈문학관 : 054-682-7762 / 영양산촌생활박물관 : 054-680-6046

 

살아있는 문학의 숲, 전남 장흥
전라남도 장흥은 문학의 고장이다. 장흥은 여러 문학 작품의 배경으로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문학사에 큰 획을 그은 작가 이청준과 한승원, 송기숙과 이승우의 고향이기도 하다. 그래서 장흥을 여행하는 길은 단순한 여행길이 아니다. 

 


▲ 이청준 생가 _ 한국관광공사 사진제공
 

문인들의 발자취를 밟으며, 그들의 생명력을 만나러 가는 길이다. 눈길의 배경이자 이청준 선생의 생가가 있는 진목마을부터 이청준 문학자리와 한승원 문학 산책로, 천관산 문학공원과 천관문학관까지 장흥은 발길 닿는 곳 모두 우리의 문학과 닿아 있다. 한해를 보내는 12월. 이번 장흥 여행에서는 발걸음을 조금 늦추고 그들이 건져 올린 이야기에 좀 더 귀를 기울여본다.
문의 : 장흥군청 문화관광과 061) 860-0224.0380

 

그리움도 사무치면 노래가 될까? 함안 처녀뱃사공 노래비
찬바람이 불고 기온이 떨어질수록 추억이 그리운 12월이다. 송년회가 시끌벅적하게 열리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행사들이 줄줄이 이어진다. 하지만 마음은 번잡한 일상을 조금은 비켜서고 싶어진다. 이럴 땐 가족과 소중한 추억여행을 나서는 것이 안성맞춤이다. 개인적인 추억도 아련하지만 시대를 풍미했던 노래와 문학은 마음속의 울림을 만든다.

 


▲ 처녀 뱃사공이 노를 저었다는 남강 _ 한국관광공사 사진제공  
 

그래서 그 작품의 고향을 찾아가는 문학기행이나 노래기행을 나서기도 한다. 70년대 중반 한 시대를 풍미하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던 처녀뱃사공 노래의 흔적을 찾아 여행을 떠난다. 처녀뱃사공 노래의 발상지는 함안군 법수면 악양루 앞의 나루터다. 함안군 가야읍에서 악양루로 향하다 보면 악양루 입구에 처녀뱃사공 노래비가 서 있다.

 

남강이 흐르는 법수면과 대산면을 잇는 악양나루터에는 처녀뱃사공이 노를 저었다. 6.25전쟁이 막 끝난 1953년 9월 유랑극단 단장인 윤부길이 그 모습이 궁금해 사연을 듣게 된다. 그 애절한 사연을 가사로 쓰고, 1959년 한복남의 작곡으로 민요가수 황정자의 입을 통해 노래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한 처녀뱃사공 노래는 1975년에는 최고의 인기를 끌며 전국에 알려지게 되었다.
문의 : 함안군청 문화관광과 055-580-2301

태그  남강, 함안관광지, 전남 장흥,옥천종택,주실마을,장계관광지,정지용, 옥천지용제,윤부길,처녀뱃사공
연관축제  제24회 지용제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wYFX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삿포로눈축제 실행위원장에게 듣는다
<더페스티벌>은우리나라의축...
인기뉴스 더보기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오익재칼럼] 음악축제와 음악사업
일본 전통공연예술페스티벌 카구라...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