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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익재칼럼] 지역축제가 지속가능하려면?
吳益才 기자    2024-03-06 12:28 죄회수  993 추천수 22 덧글수 5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지역축제도 영화나 드라마, 게임처럼 흥행이 되어야 한다. 지역축제는 흥행을 넘어 지역 문화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역축제는 지역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킨다. 지역축제는 지역의 역사, 문화, 자연환경은 물론 경제, 산업과도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지역축제는 지역 특산품 판매, 관광객 유입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독특한 주제를 가진 지역축제로 지역의 정체성이 드러나고 축제 참가자들에게 신선한 문화체험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획일적인 축제 개최는 참가자들의 피로도를 높이고, 지역의 특성을 살리지 못해 기대 효과를 얻지 못한다. 지역축제를 다들 하는 마당에 안 할 수도 없기에 축제는 어떻게든 그럴싸하게 뽑아내야 하는 지자체의 숙제로 변했다

축제는 사회적 통합을 위한 종교행사였으며 "금기의 위반, 과도함과 난장트기"이기도 했다.

오늘날의 축제는 인간의 유희적 본성을 충족시키는 놀이가 되고 있다. 축제는 평소에 느꼈던 긴장, 불안감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해소시킴으로써 참가자들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이는 반복되는 놀이이다. 화투 놀이의 일종인 고스톱은 한판이 끝나면 다음판이 반복된다. 고스톱처럼 놀이는 어떤 행위의 반복이다. 축제는 이미 존재한 것의 반복이 아닌,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되는 반복이다. 공공부문에서 시작된 국내 지역축제는 양적 증가에 반해 질적 성장이 미비하다. 매번 새롭게 반복되어야 할 축제가 2~3년 개최하다 소멸하기도 한다. 지역 축제가 지속가능하려면 국내외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지역마다 지역축제의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야 한다.

지역축제는 지자체의 중요한 사업 가운데 하나이다. 사업은 기획, 운영, 평가의 단계로 진행된다. 사업은 팀원, 고객, 투자자, 공급자, 정부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고 호응을 얻으면서 비전을 실현해가는 과정이다. 기업의 사업성공을 위한 소통이 사업소통이다. 기업의 사업소통과 마찬가지로 지역축제도 지역주민, 참가자, 후원기업, 후원단체, 중앙정부 등 후원자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축제의 비전을 실현해가기위한 축제 소통을 지속해야 한다.

지역축제는 무엇보다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해외의 여러 성공사례를 살펴보면 어린 시절부터 축제와 함께해 온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지역축제를 지속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힘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면 축제 기획 단계부터 주민 설문조사, 공청회 개최, 주민 대표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해야한다. 주민들이 원하는 축제 모습을 함께 논의하고 구체적인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지역 특산품 판매, 자원봉사 활동 등을 통해 주민들의 경제적 활동 및 공동체 참여를 장려해야한다. 지역 뉴스레터 등 주민들과 소통 채널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축제콘텐츠를 공유해야 한다.

기업의 상품과 마찬가지로 지역축제도 참가자(또는 관객)가 많을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지역축제는 참가자는 고객 또는 소비자이다. 참가자에게 만족과 즐거움을 주어야 참가자는 늘어난다. 만족한 지역축제에는 수많은 외지인이 멀리서도 찾아와 참석한다. 참가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참가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참가자들의 편의를 위한 부대시설 및 서비스를 빠짐없이 제공해야한다. 지역축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자체미디어나 언론사에 적합한 축제콘텐츠를 개발하고 축제 소통을 지속해야 한다. 체험프로그램 등 축제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즐거움을 배가할 수 있다면 참가자 만족도는 높아질 수 있다.

태국의 등불축제에 모인 참가자들

(사진출처: https://m.blog.naver.com/eos19205/222187027013)

좋은 지역축제를 기획하고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하다. 축제자금 마련을 위한 축제 펀드는 없다. 어떤 투자회사도 지역축제에 투자하지 않는다.축제자금 마련을 위해 지방채를 발행하지도 않는다. 중앙정부의 지원, 대기업, 단체 등의 후원. 지역 재정으로 축제자금을 마련해야한다. 축제자금 마련을 위해서는 축제자금 후원자와의 소통도 지속해야 한다. 축제 자금의 효율적 효과적인 운영으로 경제적 효과는 높이면서 비용은 절감해야 한다. 참가비, 지역특산물 판매수입, 관광 수입 등으로 축제에 투자한 자금 이상이 회수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지역의 특성을 살리고 체계적인 기획 아래 운영되면서 창조적인 축제 콘텐츠를 개발하여 축제소통을 지속한다면 지역축제가 지역발전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사업소통개발원/원장 오익재

블로그: //blog.naver.com/skclab

이메일: skclab@naver.com

휴대전화: 010-3268-4833


태그  축제지속가능성,문화관광축제,지역주민,이해관계자,축제콘텐츠,태국등불축제,축제자금,축제소통,한국사업소통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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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하늘   2024-03-12 17:24 수정삭제답글  신고
지속가능성 담보되려면 축제거버넌스 축제예산확보 축제브랜드 축제인력 주민화합성 등등 튼튼한 기초가 있어야할텐데요
나만의색   2024-03-07 13:30 수정삭제답글  신고
그렇습니다 지역성을 살려야 축제가 삽니다 붕어빵축제가 아닌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을!!
아리가토   2024-03-06 22:39 수정삭제답글  신고
어떤 투자회사도 지역축제에 투자하지 않는다.축제자금 마련을 위해 지방채를 발행하지도 않는다. 맞습니다. 축제의 경제적 효과는 단기적으로 나타날 수 없기에.. 간접적으로 장기적으로 효과를 보는 것이라서 지자체가 그리고 마을주민이 투자해야 한다는 겁니다.
희지니   2024-03-06 12:56 수정삭제답글  신고
앗,아주 오랜만의 오익재 칼럼니스트님 등장이시네요,? 애독자 되겠습니다. 예전처럼 ㅋㅋ
나이스가이   2024-03-06 12:46 수정삭제답글  신고
축제예산 축제콘텐츠 중요하지만 축제소통 아주 중요하군요~ 많이 배웁니다. 축제공부 끝이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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