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19 (금)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부여 홍산보부상 시간여행길 조성사업 착수
한채은 기자    2022-04-06 22:09 죄회수  5642 추천수 6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부여군(군수 박정현)이 2019년부터 추진해 온 ‘홍산 보부상 시간여행길 조성사업’이 이달 착공에 들어간다.

부여 홍산면에 근대건축물 리모델링을 통한 관광 거점공간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과거 저산팔읍의 중심으로 충남에서 가장 오래되고 활발했던 홍산 보부상 브랜드를 특화해 지역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에서 비롯됐다. 홍산이 품고 있는 다양한 시기별 역사·문화 자원을 연계·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복안이다.

  △ 저포조합 건물 (국가등록문화재)

국토부 지역수요맞춤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국비 19억1800만원에 군비 6억1600만원을 합쳐 총 25억3400만원이 투입된다. 지난해 마스터플랜 수립과 실시설계를 마치고 이달 중 착공해 오는 12월 준공 예정이다.

사업을 통해 옛 저포조합 건물(국가등록문화재)과 홍산 동아다방(향토문화유산)이 새롭게 태어날 전망이다. 보부상 교역의 거점이었던 저포조합 건물은 역사문화 전시관으로 탈바꿈한다. 또 1930년대 보부상들의 쉼터였던 동아다방 건물은 문화다방으로 조성된다. 이들 공간에는 주민쉼터, 사랑방, 마을카페, 전시관, 마을여행사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 홍산 동아다방 (향토문화유산)

이에 더해 주민역량강화사업과 마을협동조합 설립도 함께 추진된다. 새로운 지역 비즈니스 모델을 육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나아가 도시재생뉴딜사업, 홍산시장 활성화사업, 문화재 원형복원사업, 전선 지중화사업 등과도 연계돼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도시재생대학, 주민협의체 구성, 도시재생 예비사업 등 뉴딜사업 공모 신청을 위한 행정절차도 2024년 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정을 목표로 탄탄하게 진행되고 있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홍산시장과 5일장 경쟁력이 약화하면서 지역경제가 쇠락했는데 이번 사업으로 기반시설과 문화컨텐츠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홍산시장, 홍산동아다방,도시재상뉴딜사업,박정현군수,부여홍산저포조합,근대건축물,부여군수,보부상 쉽터,문화다방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s://bit.ly/3KfJJ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축제는 관광상품인가 예술인가 - [...
"축제는관광상품이아니다.축제는누가억...
인기뉴스 더보기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10건 ...
양평다움 찾기 프로젝트 지평리전...
양평 세미원 두물머리 배다리 개통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