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19 (금)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평창올림픽과 우리 문화재 즐기도록 강원도문화재지도 배포
David Kim 기자    2018-02-03 09:29 죄회수  8780 추천수 7 덧글수 6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2018 평창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계기로 강원도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을 위해 개최 지역 주변에 자리한 문화유산 현장을 방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지도형 홍보리플렛 「강원도 문화재 지도」(한글판‧영문판)를 배포한다.

이번에 배포되는 「강원도 문화재 지도」는 주제별 문화유산 방문 답사코스 16선을 선별하여 코스별 문화유산에 얽힌 이야기와 관련 사진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외 관광객을 위해 한글판과 영문판 2종으로 제작되었다. 기존의 일반 관광지도와 차별화된 ‘이야기가 있는 구성’으로 관광객의 흥미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도의 앞면에는 평창·강릉·정선 등 올림픽 개최지의 숨겨져 있는 문화유산 정보를 ‘길’이라는 주제로 담아냈다. 삼척 죽서루(보물 제213호)에서 고성 청간정으로 이어지는 ▲ 관동팔경, 춘천 청평사 고려선원(명승 제70호)에서 강릉 해운정(보물 제183호)으로 이어지는 ▲ 한국 전통조경의 미학, 설악산 울산바위(명승 제100호)에서 양양 오색리 오색약수(천연기념물 제529호)로 이어지는 ▲ 설악산의 전설과 설화 등 총 16개의 주제로 담은 강원도의 문화유산 이야기가 펼쳐진다.

특히 단종의 유배지로도 유명한 영월에서 단종의 흔적을 길로 구성한 ▲ 단종 유배길, 궁예도성터와 고려 마지막 왕인 공양왕의 무덤인 삼척 공양왕릉 등 강원도에서 펼쳐졌던 고려의 역사를 소개한 ▲ 고려의 시작과 끝, 신사임당의 오죽헌과 허난설헌 생가터, 여성 독립운동가 윤희순 유적지 등을 담은 ▲ 조선 여성 지성사 등 강원도를 무대로 한 다채로운 역사적인 이야기가 재미와 유익함을 더했다. 군사분계선과 가까운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 한국전쟁의 참상과 민족의 비극, ▲ DMZ(비무장지대)의 환경과 천연기념물 등을 주제로 한 코스는 아픈 우리 역사를 세계인과 살펴보고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올림픽 정신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오대산 월정사를 주제로 한 ▲ 깨달음과 치유의 길은 643년(선덕여왕 12년) 창건한 유서 깊은 절 월정사와 조선 후기 5대 사고의 하나인 평창 오대산 사고(사적 제37호) 등을 소개한다. 참고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월정사 오대산사고전시관에서 ‘오대산사고본 조선왕조실록과 의궤 복제본’ 전시(~3.20.)가 열리고 있어 우리 민족의 우수한 기록문화유산을 살펴볼 수 있다.  

뒷면에는 각 주제에 따른 역사적인 배경과 추천 여행코스 소개를 싣고 있으며 강원도 지도에 해당 여행지를 대중교통 이용 정보와 함께 표기해 관람객의 편의를 돕도록 구성하였다.

지도는 평창올림픽홍보관, 서울시‧공항‧강원도 내 관광안내소, 강원도청, 4대궁(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등 주요 관광객이 밀집하는 곳에서 배포하며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 새소식 - 공지사항)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은 세계적인 스포츠 축제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발맞춰 개최지역인 평창, 정선, 강릉을 방문하는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경기 관람과 더불어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펼칠 계획이다.

태그  강원도 문화재 지도,문화재활용,문화재관광,오대산월정사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ysvL 
적벽청류   2018-02-05 10:34 수정삭제답글  신고
근데요 기왕이면 생생문화재 활동을 동계올림픽 기간에 했으면 좋았을걸.., 문화재청장님, 왜 겨울에는 안하나요~??
희지니   2018-02-04 14:12 수정삭제답글  신고
넉넉한 문화유산 정보로 즐거운 강원도 여행길 계획하게 하니 참 좋네요.. 반듯반듯 빠른 길, 고속도로가 다 좋은 게 아닙니다. 강원도길은 원래 길이 참 좋아요.. 문화재 함께 즐기려면 꾸불꾸불~ 길따라 다니고 싶어요^^
여행고고씽   2018-02-03 11:29 수정삭제답글  신고
강원도래요~ 강릉에도 평창에도 원주에도 정선에도 영월에도 유무형문화재 천연기념물 명승지 가볼만한데 아주 많지요
 
카리스마   2018_02-03 11:52 수정삭제  신고
단순한 문화재기행이 아니라 "길"이라는 주제로 담아 냈으니 이 정도면 잘한 문화재활용프로그램 같은데요?
날개   2018-02-03 11:06 수정삭제답글  신고
우리문화제 알리는 좋은 일 평창동계올림픽 함께하니 좋네요 근데 제대로 끌고가는 효과있는 프로그램 따로 만들어야 하지않나요? 문화재활용 이벤트를..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축제는 관광상품인가 예술인가 - [...
"축제는관광상품이아니다.축제는누가억...
인기뉴스 더보기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10건 ...
양평다움 찾기 프로젝트 지평리전...
양평 세미원 두물머리 배다리 개통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