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19 (금)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칼럼]간판들의 축제.. 한국은 간판천국
TheFestival 기자    2010-03-11 12:25 죄회수  16460 추천수 3 덧글수 5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align=top

 

어렸을 때 버스를 타고 차창 밖을 보며 한글을 배우기 위해 지나가는 모든 간판들을 읽어나가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시골길이라도 가다보면 전혀 한글을 접하지 못해서 아쉬워 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젠 그런 걱정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우리나라 어딜 가나 모든 건물들의 외벽이 간판으로 도배가 되어있음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니까요. 간판천국인 우리나라는 간판에 대한 규제보다 간판권장국가인 듯합니다.

 

후진국으로 갈수록 간판이 많다고 합니다. 선진국일수록 도시미관이나 거리디자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계 어딜 가나 2층까지만 외부간판이 허용되고 그 이상은 아무 글자나 그림이 보이지 않는 게 도시미관 정책의 관례입니다. 

align=top 

 

align=top

 

 프랑스 파리를 가 볼까요? 우선 간판 시안을 가지고 시청 담당부서에 가서 검열을 받아야합니다. 상인들은 아무 불만없이 당연하게 받아들입니다. 우리나라처럼 국민생활 불편함이나 공무원사고의 경직성  어쩌고 하면서 불평을 갖지 않습니다. 입간판이라도 세우려면 부담금을 꽤나 내야 한답니다. 병원이나 약국 등의 위급사안 외에는 어지간해서 입간판으로 잘난 척 할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파리시내 대부분의 상가는 1층에만 간판이 내 걸리고 2층부터는 전혀 글씨가 안 보입니다. 현수막은 아예 눈 씻고 찾아 볼 수도 없습니다. 물론 지정장소에 공공목적의 행사 배너는 좀 있지요. 간판 내 거는 데 돈도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도시미관이 자연적으로 정착되어 간답니다.

 

우리 대한민국도 OECD에 가입했고 G20 정상회의도 개최하는 앞서가는 나라입니다. 그런데 왜 유독 우리 주변이  태국이나 베트남의 길거리보다도 더 간판의 시각적 오염이 심각할까요?  한국의 서울을 일본의 동경이나 중국의 상해에 비교해 봐도 한강의 아름다움과 화장실 청결도 등으로 꿀리지 않는데 말입니다. 외국인과 함께 길을 걷다 보면 창피할 때가 많습니다.

 

align=top

 

한국인 특유의 뽐내기 캐릭터가 이렇게 만든 것 같습니다. 우리는 누구 보다 내가 더 눈에 띄어야 하고 경쟁에서 지지 않아야 함을 어려서부터 몸에 밴 것이지요. 이에 대해서는 오로지 강력한 규제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공공디자인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도시미관의 예술성을 외치는 지자체 단체장들이 늘어 나면서 최근에 많은 간판 재정비 작업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3층 이상 꼭대기까지 간판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align=top

 

어디 그 뿐입니까? 외국인들과 함께 지역축제 참가를 위해 시골길을 드라이브하다보면 정말 저해된 시골풍경에 한숨만 나옵니다. 그 무슨 토종닭/ 사철탕/ 가구단지/ 부동산/ 땅/ 떼인 돈 받아드립니다/앗 타이어 신발보다싸다 등등 눈살을 찌뿌리게 할 정도로 간판과 현수막이 난립되어 있습니다.

 

align=top

 

요즘엔 구청도 앞장서서 현수막을 내 걸고 있습니다. 단속에 열을 올릴 때는 언제고, 구정홍보의 수단이 꼭 길거리 배너 밖에 없는 건지 생각해 볼 때입니다.

간판들의 축제는 이제 막을 내릴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이제는 홍보물이 아니라 사람이 축제를 벌여야 하지 않을까요?  

 

글/사진: 칼럼니스트 / shane@thefestival.co.kr

태그  간판,선진국,축제발전, 도시미관, 파리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ZYL1c 
broomstick   2010-04-23 11:43 수정삭제답글  신고
한 건물을 통째로 간판축제로 장식하는 빌딩축제경연대회를 만들어 봄이 어떨까요?? 차라리 화끈하게 더 난리 굿을 쳐 보자는 얘기^^
옛애인   2010-04-12 22:47 수정삭제답글  신고
와 그래요~ 간판장사 먹고 살아야지여^^ 故 정주영 현대회장님께서 전국을 현대차 주차장으로 만들자고 하셨듯이, 간판장사는 전국을 간판으로 도배하고 싶을텐데 ㅎㅎ
혜미맘   2010-04-07 00:39 수정삭제답글  신고
그래도 요즘은 좀 나아졌습니다. 아주 이쁜 디자인의 나름대로 통일성이 있는 작은 간판들이.. 그래도 3,4층 이상 고층까지 내 거는 모습은 규제했음 좋겠어요. 정말 외국에는 간판이 지저분하지 않던데..
broomstick   2010-04-01 19:50 수정삭제답글  신고
한국의 길거리 글자 홍수에 대해 뼈아픈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100%동감입니다. 우리도 이젠 후진국간판문화 탈피할 때입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남도문화에 심취해 민족미학에 일...
세계김치문화축제하동야생차문화축제등...
인기뉴스 더보기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10건 ...
양평다움 찾기 프로젝트 지평리전...
양평 세미원 두물머리 배다리 개통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