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5 (목)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즐기는 사람만이 주인공이 되는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더페스티벌 기자    2012-09-05 12:46 죄회수  7651 추천수 2 덧글수 3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일탈의 기쁨, 축제에 흠뻑 빠지려면 탈을 써라! 

 

 

   탈의 의미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신비한 재미에 빠져든다는 것이다. 가면을 쓴다는 재미는 어디서 나올까?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 가면 답을 얻을 수 있다. 

  올해 탈춤축제의 슬로건은 “귀여운 악(樂)마들의 난장이다, 슬로건에서도 축제의 변화가 느껴진다. 결코 가볍지 않은 즐거움으로 남녀노소 구별 없는 진정한 대동으로 축제의 판을 열어가자는 뜻이다. 

 

  탈은 변화를 뜻한다고 축제조직위원회는 설명한다. 사회적으로 구속받은 사람들이 꿈을 꾸도록 만드는 기재가 탈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탈춤축제에는 탈을 착용하지 않으면 재미가 없다. 심지어는 탈을 쓰지 않은 사람은 마치 외눈 세상에 두 눈을 가진 사람들이 이상한 것처럼 신기한 사람취급을 받는다고 하니 흥미롭다. 

  이런 탈춤축제의 이력을 보면 만만치 않은 축제가 분명하다. 2001년부터는 문화관광부가 선정하는 최우수 축제에 7년 동안 선정되었고, 대표축제가 만들어지는 2008년부터는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3년이나 선정되었다. 명실상부하게 우리나라의 최고, 대표축제인 것이다.
  2011년과 2012년 축제는 대한민국 명예대표축제라는 이름으로 실험적인 다양한 변화를 시도 중이다.

  탈이라고 하면 으레 우리는 전통탈춤을 떠 올린다. 그런데 탈춤축제를 추진하는 사람들은 탈은 인류 보편의 문화로 어디든 존재한다고 한다. 탈은 곧 캐릭터와 마크이며 디자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국가를 대표하는 캐릭터는 탈이라는 것이다. 중국의 경극, 일본의 노가면, 한국의 하회탈이 그것이다. 

  사실 탈이 없는 축제는 없다. 축제가 자유를 위한 인류의 문화장치라면 탈은 그러한 자유로운 시간과 공간으로 진입하는 도구이다. 

  그래서 인간이 만든 가장 신비한 상상적 도구는 어쩌면 탈이 아닐까? 탈을 쓰면 남녀노소가 없다. 모두가 본래의 생명체로서 서로가 평등하다. 탈을 쓰면 인종과 사회적 계급이 존재하지 않는다. 

  모두가 세상에 대해 너그럽고 세상에 대해 욕을 할 수 있다. 그래서 탈춤축제는 탈을 쓰기를 권하는 것이다. 탈이 가져다주는 자유와 상상의 세계를 마음껏 누려보라는 것이다. 나아가 탈을 씀으로써 스트레스 풀어내는 현대인의 행복’을 위해 축제장을 찾는 누구나 탈을 써야만 축제장 입장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흥미로운 발상이다. 

 

  관광객들은 어떨까. 축제조직위원회는 관광객들을 위하여 축제장에 오면 누구나 10분 안에 탈을 만들어 쓰거나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곳곳에 마련된 ‘나의 탈 나의 마스크 체험’이 그것이다. 덧붙여 ‘마스크 샵’을 운영한다. 세계의 모든 탈을 구입할 수 있는 샵이다. 세계의 탈이 전시된 것만으로도 기대가 된다. 

  또 축제 입장권을 4인 가족이 함께 현장에서 구매할 경우 하회탈의 이미지를 재현한 ‘안경 탈’을 증정하여 축제장 곳곳에서 탈을 쓸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축제조직위는 축제의상도 탈이라고 강변한다. 그래서 탈춤축제만의 의상을 제작 판매한다. 설날에 때때옷을 입듯이 축제에는 축제에 맞는 의상이 있어야 한다는 것, 

 

  축제는 즐거워야 한다. 즐거우면서 삶의 활력을 주어야 한다. 축제장의 기억은 삶의 새로움을 준다. 축제에서는 모든 사람이 흐뭇해야 한다. 그래서 준비한 축제추진 조직위가 준비한 것은 ‘탈랄라 댄스’, 모든 사람들이 탈을 쓰고 춤을 추는 그런 축제로 만들기 위해 축제장을 찾으면 댄스를 가르쳐 준다고 한다. 춤을 추고 퍼레이드를 하고 생각만으로도 즐겁다.

  탈춤축제 조직위원회의 꿈은 야무지다. 세계 모든 탈을 축제장으로 모은다는 것이다. 세계의 모든 탈은 세계인들의 모든 상상력과 세계인들의 상징과 캐릭터를 모으겠다는 것인데, 발상자체로만으로도 축제답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만들어진 행사가 “탈놀이경연대회” 개인과 단체 모든 사람들이 댄스, 마임, 퍼포먼스, 드라마, 심지어는 장기자랑까지도 겨루는 대회이다. 경연을 통해 축제의 열기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세계탈 전시회도 있어 세계각지의 탈과 상징물을 볼 수 있다. 나아가 탈춤축제를 통해서 안동을 국제도시로 만들겠단다. 매년 안동시와 세계각지의 문화도시간의 교류협약을 했고, 올해는 중국의 귀주성과 교류를 하겠다고 하는데, 귀주성을 선택한 이유는 중국의 소수민족문화와의 교류를 위해서라고 하니 문화적 집중력이 놀랍다. 

  탈춤축제는 문화관광부가 선정한 대한민국 대표축제이다. 즐거움은 인간에게 창의력을 준다. 더욱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탈춤축제 그 흥미로운 장이 기대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태그  안동탈춤축제,대표축제,탈,가면,악마들의 난장,탈놀이
연관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2012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xhni 
RabbitGirl   2012-09-07 19:53 수정삭제답글  신고
축제가 나를 즐겁게 해 주는 것보다, 내가 축제를 즐겁게 해 줘야 함을 느껴봅니다. : )
dmsal21   2012-09-05 15:13 수정삭제답글  신고
탈춤축제에는 꼭 탈을 쓰고 가야한다. 맞는 말입니다. 탈춤축제에 대한 예의입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러시아 타캉...
인터뷰 사회의모순성을고발한시인을소...
인기뉴스 더보기
영남루와 밀양강 어우러진 국가유...
[오익재칼럼] 음악축제와 음악사업
일본 전통공연예술페스티벌 카구라...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구경...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