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2.06.25 (토)
 관광지정보 축제정보    맛집정보    숙박정보    관광지정보    특산물정보  축제정보센터관광지정보
임실 오수의견비
네티즌평점
주소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3길 7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분류 유적/사적지
문의전화 063-640-2606
공식사이트 http://
태그 임실 오수 의견비,오수 원동산공원,오수의개 김개인,의견설화 진화구주형,오수의견제전위원회 
인쇄
주소복사
리뷰등록
사진등록
축제포토 더보기
소개

함께 보면 좋은 곳 : 오수의견공원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33)

                      오수의견관광지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금암리 252-3)



전라북도 민속자료 제1호. 이 비석은 높이 220㎝, 폭 95㎝, 두께 30㎝로 화강암 소재에 전후로 각자()가 있으나 마모가 심하여 판독이 어려우며, 냇가에 방치되어 있던 것을 1955년 4월 현 위치에 다시 옮겨 놓았다.

의견비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신라시대 거령현(지금의 임실군 지사면 영천리)에 사는 김개인()은 개를 아주 사랑하여 항상 데리고 다녔다. 어느 해 이른 봄, 개를 데리고 오수장으로 장을 보러 나갔는데 너무나 술을 좋아하여 친구들과 술잔을 기울이다가 그만 날이 저물어 버렸다. 그는 몹시 취하여 개와 함께 집으로 가다가 몸을 가누지 못하고 그만 잔디밭에 쓰러져 깊은 잠에 빠지고 말았다.

때마침 부근에서 들불이 일어나 타 들어오자 개는 주인을 깨우려고 입으로 물고 끌어 보았으나 깨울 도리가 없자, 다급하게 가까운 냇물로 달려가 온몸에 물을 흠뻑 묻혀와 주변의 잔디를 적시기 시작했다. 이렇게 수 차례를 거듭하자 잔디는 물에 젖어 불길이 그에게까지 번지지 않았다.

얼마 후 한기를 느낀 주인은 깊은 잠에서 깨어 자기 옆에서 불에 타 죽어 있는 개를 발견하였다. 사건의 전말을 알게 된 그는 그 자리에 개 무덤을 만들고 그 앞에 평소 자기가 가지고 다니던 지팡이를 꽂아 두었다.

그런데 그 지팡이에서 싹이 돋아 큰 느티나무로 성장하였고, 그때부터 그 나무를 "오수(:개 나무)"라 칭하였는데, 1992년 8월 이 고장 이름으로 지칭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이 나무는 수령() 500년에 높이 18m, 둘레 5m로 자라 1982년 9월 군()나무로 보호되고 있다.

개와 관련된 설화는 전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는데, 그중 의견설화()는 한국의 의견설화 유형 가운데 진화구주형()에 속하는 대표적 설화로, 오수리 외에 전국 21개 장소에 전승되어 오고 있다.

오수 지방에서는 의견의 넋을 위로하고 의로운 정신을 보전하고자 1982년 오수의견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해마다 의견제()를 거행하고 있는데, 행사는 매년 4월 중에 좋은 날을 택하여 2일간 시행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의견비 [義犬碑]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지도
Daum 지도 시작하기
네티즌평점
별점
  ※ 별모양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좌우로 움직이면 점수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댓글공유 URL : https://bit.ly/3y3Aw 
등록된 네티즌 평점이 없습니다.
축제정보관리
축제정보 최종수정일: 2022-01-3017:09:23  좋은데   축제정보수정 요청
주변축제정보 더보기
제37회 오수의견문화제
오수개의 충정 반려견문화축제
2021 임실N치즈축제
IMSIL N CHEESE FESTIVAL
맛집정보 더보기
숙박정보 더보기
주변 정보가 없습니다.
특산물정보 더보기
주변 정보가 없습니다.
축제리뷰 더보기
활짝 열린 문화공간 노들섬은...
부산 조선통신사축제는 세계...
벽초지수목원 백만송이 봄꽃...
축제도 코로나걸렸나요? 김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