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1.11.27 (토)
 관광지정보 축제정보    맛집정보    숙박정보    관광지정보    특산물정보  축제정보센터관광지정보
성주 백세각
네티즌평점
주소
경북 성주군 초전면 고산1길 27-3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분류 고택/생가/민속마을
문의전화 054-930-6792
공식사이트 http://www.sj.go.kr/tour/
태그 백세각 파리장서,성주종갓집,야계 송희규,공산송준필,심산김창숙,쇠못사용않음,유림단사건 
인쇄
주소복사
리뷰등록
사진등록
축제포토 더보기
소개

성주백세각 (星州 百世閣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63)

경북 성주군 초전면 고산리 542

백세각(百世閣)3 .1 운동 당시 성주 장날이 서는 날에 배포할 태극기가 만들어지고 보관되던 곳이다.

성주의 유학자들은 유림단 사건 등 항일 운동에 적극 가담하였고, 공산(恭山) 송준필(宋浚弼)과 심산(心山) 김창숙(金昌淑)이 주도하였다.

송준필은  "나라가 회복되면 죽더라도 사는 것이요, 나라가 회복되지 않으면 살더라도 죽은 것이다"라며, 밤새껏 목이 터져라 독립만세운동을 펼쳤다.

백세각은 <파리장서>가 태동된 곳이며, 파리장서는 장석영과 곽종석이 長書를 집필하여 김창숙이 상해를 거쳐 파리의 만국평화회의에 보내게 된다.


이 가옥은 조선전기 문신이었던 야계(倻溪) 송희규(宋希奎, 1494~1558)가 지은 것으로 명종 6년(1551)에 짓기 시작하여 이듬해 완공한 건물이다. 송희규가 사헌부(司憲府) 집의(執義)로 있을 당시 세도가였던 윤원형(尹元衡)과 영의정 이기(李芑)의 행패를 탄핵하다가 오히려 역적으로 몰려 전라도 고산(高山, 현재의 완주)에서 5년간 귀양살이를 하고 고향에 돌아와 백세각을 지었다. 이 곳의 마을 이름이 원래는 고산(孤山)이었는데 귀양살이를 한 곳의 지명을 따라 고산(高山)으로 고쳐 불렀다 한다.
규모는 정면 7칸·측면 7칸이고 평면은 "口"자형이며 지붕은 맞배지붕이다. 쇠못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구멍을 뚫어 싸리로 엮은 점과 대패를 쓰지 않고 손도끼(자귀)로만 다듬어 만든 건축이라는 점이 특이하다.

 비가 오는 날 자정에는 말발굽 소리가 요란스럽게 들려오기 때문에 종손이 아니면 무서워서 잠을 못잔다”는 전설도 있다.




지도
Daum 지도 시작하기
네티즌평점
별점
  ※ 별모양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좌우로 움직이면 점수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댓글공유 URL : https://bit.ly/2VuAL 
등록된 네티즌 평점이 없습니다.
축제정보관리
축제정보 최종수정일: 2020-04-2222:55:14  딱풀   축제정보수정 요청
주변축제정보 더보기
2020 성주생명문화축제 (제7회 성주참외페스티벌)
성주 참외 페스티벌 성밖숲
2016 성주생명문화축제
성주로 떠나는 생명문화축제 왕버들의 ...
맛집정보 더보기
숙박정보 더보기
특산물정보 더보기
성주참외
가야산의 깨끗한 ...
축제리뷰 더보기
은평누리축제 은평 온:(On) ...
용두산공원 초량왜관 이순신...
가야국의 악사 우륵이 신라로...
백제고도 부여국화축제 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