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0 (토)
 관광지정보 축제정보    맛집정보    숙박정보    관광지정보    특산물정보  축제정보센터관광지정보
대구달성군 도동서원 한훤당고택
네티즌평점
주소
대구 달성군 구지면 구지서로 726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분류 유적/사적지
문의전화 053-616-6407
공식사이트 http://dalseong.daegu.kr
태그 달성도동사원,한훤당김굉필,중정당,전학휴묘,수월루,대니산,한훤고택,유네스코서원 
인쇄
주소복사
리뷰등록
사진등록
축제포토 더보기
소개

달성 도동서원(국가지정 사적 제488호)

도동서원은 한훤당(寒喧堂) 김굉필(金宏弼) 선생을 기리기 위해 세운 것으로, 고종 8년(1871) 서원철폐령 때 훼철 대상에서 제외된 전국 47개 주요 서원 중의 하나이다.
 본래 서원은 선조 원년(1568)에 지방 유림들에 의해 현재 서원이 있는 곳에서 약 9km 정도 떨어진 비슬산 동북기슭에 쌍계서원으로 창건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된 후 선조 37년(1604) 현 장소인 대니산 기슭에 사우를 중건하고 제당과 다른 건물은 한강(寒岡) 정구(鄭逑)와 사림의 협조로 건립하였다. 이 후 1607년에 예조와 경상 감영 사이에 수차례 공문을 통해 서원명을 "도동"으로 정하고 최종적으로 사액이 결정되었으나 사액 현판의 하사와 치제(致祭)는 1610년(광해군 2) 4월에 설행(設行)되었다고 하며 이 때 한훤당의 위패도 함께 봉안하였다.
 서원은 2층 누각인 수월루와 강당인 중정당, 사당을 일직축선상에 배치하고 강당 앞의 좌우에는 동·서재를 두었는데, 기능에 따라 공간을 분화시킨 배치법과 자연의 지세를 그대로 이용하여 위계질서를 배푼 방법 등으로 볼 때 전학후묘(前學後廟) 배치법의 전형을 보여 준다.
 행사와 교육의 중심인 강당은 높은 댓돌 위에 세워진 정면 5칸, 측면 2칸반의 주심포 맞배집으로 좌·우 퇴칸은 앞퇴가 있는 1칸씩의 온돌방이고 가운데 3칸은 앞면을 개방한 대청이다. 제사를 담당하는 공간인 사당은 가구식 기단 위에 세운 정면 3칸, 측면 3칸의 중심포 맞배집이며 정면 3칸마다 당판 문짝을 설치하였다. 강당을 둘러싼 담장은 기와를 이용한 맞담으로 매우 아름다우며, 맞담에 설치한 환주문은 그 구성이 특이하다.
 도동서원은 불필요한 장식을 삼가고 간소하게 지어진 조선중기 서원 건축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데, 서원 내 강당(중정당)과 사당 그리고 이에 딸린 담장이 유형적 가치를 인정받아 보물 제350호로 지정되어 있고 전면의 신도비, 은행나무 등을 포함한 서원 전역은 사적 제488호로 지정되어 보존·관리되고 있다.

2019년 7월 6일 세계유산위원회(WHC)는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세계유산 중 문화유산(Cultural Heritage)으로 등재했다.

서원(書院) 9곳을 묶은 "한국의 서원"(Seowon, Korean Neo-Confucian Academies)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됐는데, 

9개 서원은 소수서원(경북 영주)·도산서원(경북 안동)·병산서원(경북 안동)·옥산서원(경북 경주)·도동서원(대구 달성)·남계서원(경남 함양)·필암서원(전남 장성)·무성서원(전북 정읍)·돈암서원(충남 논산)이다.

한훤당고택은 서원에서 좀 떨어져 있다. 가까운 곳이다.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읍 지리 1143 

한훤당(寒暄堂) 김굉필선생 (1454~1504) 사후 11대손 동지 중추부사 (同知中樞府事) 김정제(1724~1794)가 1779년 달성군 구지면 도동에서 현풍면 못골로 이주하면서 이곳에 터를 잡고 300여 년 동안 서흥김씨(瑞興金氏)의 세거지가 형성되었던 곳이다.

지도
Daum 지도 시작하기
네티즌평점
별점
  ※ 별모양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좌우로 움직이면 점수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댓글공유 URL : https://bit.ly/303vW 
등록된 네티즌 평점이 없습니다.
축제정보관리
축제정보 최종수정일: 2019-07-1200:56:57  얼씨구   축제정보수정 요청
주변축제정보 더보기
제28회 비슬산참꽃문화제
대구달성 비슬산 진달래축제
2019 달성핸즈비어페스티벌
대구시 신청사 화원유치 기원
맛집정보 더보기
숙박정보 더보기
주변 정보가 없습니다.
특산물정보 더보기
주변 정보가 없습니다.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