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2.08.09 (화)
 특산물정보 축제정보    맛집정보    숙박정보    관광지정보    특산물정보  축제정보센터특산물정보
[서산]육쪽마늘
네티즌평점
원산지
충남 서산시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제조사 산수향
분류 채소, 다이어트/건강식품
문의전화 041-668-6451
공식사이트 http://sansoohyang.co.kr/
태그 마늘, 서산, 육쪽, 육쪽마늘,6쪽마늘 
인쇄
주소복사
리뷰등록
사진등록
축제포토 더보기
소개

 

 

마늘의 유래

마늘과 쑥을 먹고 여인이 된 곰과 하늘의 아들인 환웅 사이에서 단군이 탄생한다는 단군신화가 전해지듯이 예로부터 독특한 향기가 악귀나 액(厄)을 쫒는 힘을 가졌다고 믿었으며, 불교에서는 마을을 익혀먹으면 성욕이 발동하고 날것으로 먹으면 마음 속에 열기가 생긴다고 하여 마늘은 수도과정에서 금기하였고 도교에서도 마늘은 성욕을 강화시켜 수련을 방해한다고 하였습니다. 똰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 건축에 동원된 노동자들의 힘을 북돋우는데 이용되기도 하였습니다.

마늘의 어원은 몽골어 만끼르(manggir)에서 gg가 탈락된 마닐(manir) -> 마 -> 마늘의 과정을 겪은 것으로 추론된다.

<명물기략(名物紀略>에서는 "맛이 매우 날하다 하여 맹랄(猛辣) -> 마랄 -> 마늘이 되었다"고 풀이하고 있다.

본초강목에 "산에서 나는 마늘은 산산(山蒜), 들에서 나는 것을 야산, 재배한 것을 산(蒜)"이라 하였다. 후에 서역에서 톨이 굵은 대산(大蒜)이 들어오게 되어 전부터 있었던 산을 소산이라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대산을 마늘, 소산을 족지, 야산을 달랑괴"로 구분하였다. 아시아 서부 원산으로 각지에서 재배한다. 

 

 

 

마늘먹는방법

마늘은 양념으로 안 들어가는 음식이 없을 정도로 한국인의 입맛을 살리는데 최고의 양념이다. 양념이외의 다양한 방법으로도 마늘을 먹을 수 있는데 마늘즙, 마늘환, 마늘주, 마늘장아찌 등의 요리를 통하여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건강으로 마늘을 먹을 생각이라면 통마늘을 구워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늘을 구우면 매운맛과 마늘 특유의 향이 줄어들어 섭취하는데 부담이 적으며 영향 또한 생마늘과 별차이가 없다. 마늘을 가장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전자렌지에 1분~1분 20초 정도 익히면 냄새가 제거되고 먹기에 좋다.

  

지도
Daum 지도 시작하기
네티즌평점
별점
  ※ 별모양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좌우로 움직이면 점수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댓글공유 URL : https://bit.ly/3c1KV 
등록된 네티즌 평점이 없습니다.
축제정보관리
축제정보 최종수정일: 2011-06-0310:53:32  qwan   축제정보수정 요청
주변축제정보 더보기
2022 서산유기방가옥 수선화풍경
서해안의 전통가옥 수선화축제
2019 팔봉산감자축제
서산 팔봉산 감자
주변관광지정보 더보기
[서산 가볼만한곳] 황금산 코끼리바위
몽돌해변과 코끼리바위가 유명한 황금산은 서산9경의 제7경
서산 간월도 간월암
무학대사 수도하던 암자 밀물과 썰물에 따라 건너갈 수가
맛집정보 더보기
숙박정보 더보기
축제리뷰 더보기
다시 시작되는 철원의 여름이...
보령해양머드박람회는 머드축...
아무리 더운 여름날이라도 꼭...
활짝 열린 문화공간 노들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