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6 (금)
 자유게시판 축제리뷰    자유게시판    이벤트    축제포토    사진공모전 축제커뮤니티자유게시판
야생화 꽃보다 붉은 열매 낙상홍 마가목 매자나무 피라칸타
뭉게구름    2022-01-27 죄회수 2,930 추천수 11 덧글수 2  인쇄       스크랩     신고


꽃보다 열매가 아름다운 나무들이 있습니다. 가을에 붉은 열매가 잔뜩 열려 있는데 새들이 따먹지도 파먹지도 않아서 오래 달려 있는 편이지요. 특히 우리 주변에 흔한 낙상홍은 서리가 내려도 달려 있다고 해서 落霜紅(떨어질낙 서리상 붉을홍)이란 이름이 붙여졌답니다.  

낙상홍(落霜紅)은 감탕나무과 감탕나무속에 속하는 나무이다. 형태는 낙엽활엽관목이며, 크기는 2-3m이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 4-8cm, 폭 3-4cm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짧은 털이 있다. (위키백과 우리모두의 백과사전)

▲ 붉은 열매 달린 나무들 (사진) 왼쪽부터 매자나무, 마가목, 산사나무

매자나무(Berberis)는 열매보다 나무를 더 많이 씁니다. 옷감을 노랗게 물들이는 염료로 나무가 쓰이고 뿌리도 약용으로 쓰지요.  마가목은 작은 하얀꽃들이 피는 관상수인데 약재로도 쓰입니다. 붉은 열매가 다닥다닥 붙어 있을 때 아름답고 탐스럽기까지 하지요. 산사나무는 산에서 자라는 아침의 나무요 아가위나무라고도 합니다. 아가위 따먹을 때 사과 맛이 나고, 아작은 사과처럼 생겨서, 산에서 사과를 먹는다는 산사나무인가 봅니다. 

겨울에 제주도에서 제가 본 피라칸타(Pyracantha)는 어떻구요~ 화려하기까지 합니다. 영어로는 Firethorn, 불의 가시인가요? 중국 원산으로 가지가 많고 가시가 있어요.

여기저기 붉은 열매가 겨울에도 남아 있다니, 자연의 아름다움에 다시 한 번 감탄해 봅니다. 

태그  
 이전글      다음글   인쇄       스크랩     신고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s://bit.ly/3H4N9 
서연맘   2022-02-09 14:59 수정삭제답글  신고
정보 감사합니다. 자주 보던 붉은 열매 낙상홍을 가르쳐주셔서~^^
희지니   2022-01-28 22:31 수정삭제답글  신고
좋습니다 붉은 열매가 반드시 복을 가져다 준다는 믿음이 있으니까여!~~
사진을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포토디스크
축제포토 더보기
축제동영상 더보기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2018년 5월 제17회...
2018년5월제17회의정부음악극축제...
평창윈터페스티벌...
대관령눈꽃축제와평창송어축제가함...
평창윈터페스티벌 ...
평창윈터페스티벌제2축제장대관령...
안산국제거리극축...
안산국제거리극축제홍보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