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의 레저·스포츠 문화가 저변화 되면서 다양한 국내외 아웃도어 브랜드 업체가 계속 성장을 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주로 등산 및 트래킹을 주제로 시작된 아웃도어 제품들이 이제는 전문 스포츠와 레저분야로 확대 적용되는 추세이고 이제는 축제여행 매니아들도 소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점점 다양해지는 소비층도 이제는 젊은이 뿐 아니라 노년층과 중·장년층 구분 없이 고른 연령대에서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아웃도어 업체들의 성장가도에는 해외 후속 브랜드도 국내에 속속 진출하며 한 몫 하고 있다. 이제는 야외에서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이 서로 무슨 상표를 사용하는지 관심을 가지며 사용담을 나누기도 한다.
최근들어 호주의 기능성 스포츠 브랜드인 2XU(투타임즈유; Two Times You)가 국내에 본격 진출, 다양한 방법의 홍보 및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더페스티벌>이 소개하고자 한다.
2XU는 아웃도어 브랜드라기 보다는 트라이애슬론(Triathlon; 철인 3종 경기), 싸이클, 마라톤, 수영, 골프 등 좀 더 전문적이고 극한에 도전하는 익스트림 스포츠를 지향하는 브랜드다. 호주의 기능성 스포츠 브랜드인 2XU는 호주의 국가 기관인 AIS(호주체육과학연구원)와 제휴하여 다양한 스포츠 제품을 생산한다. 차별화된 기술과 원단으로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37개국에 걸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한다.
호주 멜버른에 본사를 둔 2XU는 인간의 극한 성능 향상을 위한 제품 생산을 철학으로 삼고 있다. 이에 전문 기술진을 통해 기술적으로 앞서가는 성능의 세계적 스포츠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제품은 직접 운동 선수들에게 적용해 가며 개발되고, 전 세계 스포츠 기관에서 승인을 받아 프로 선수들의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기술이 정평이 나게 되었다. 여러 세계 챔피언들이 2XU 제품을 착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한국체육대학에서 국가대표선수에 시범적용하며 일차적인 후원을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2XU의 제품은 컴프레션 제품군이 대표적이다. 컴프레션 제품은 선수의 몸과 요구사항에 맞는 타이트함과 압박감을 주고 선수가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다. 주로 트라이애슬론, 싸이클, 마라톤, 수영 등 극한의 상황에서도 안전을 유지하도록 한다.
2XU의 국내 유통을 맡고 있는 (주)라이넥스(www.2xu.kr)는 2012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에 참가하여 전시부스를 통한 2XU의 제품군과 컨셉을 소비자에게 소개하였고 SPOEX 아웃도어 패션쇼에 출품하는 등 본격 시장 알리기에 나섰다. 국내에 선보이는 2XU의 제품군은 컴프레션과 Run & Fitness, Cycle Ware 및 골프용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망라하고 있으며, 모자 장갑 양말 액세서리 등 다양한 소품도 소비자에게 선보였다.
컴프레션 제품군은 철인 3종 경기, 수영모, 수경 등 다양한 스포츠 악세서리를 전시했고 실제 전문 선수들도 부스에 방문하여 컴프레션 제품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타이트한 착용감의 이너웨어 하나만으로도 여행, 레저 및 스포츠 문화를 바꿀 수 있다고 한다. 2XU의 마케팅 행보가 더욱 주목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