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4.20 (토)
 관광지정보 축제정보    맛집정보    숙박정보    관광지정보    특산물정보  축제정보센터관광지정보
성경전래기념관 [충남서천 마량진]
네티즌평점
주소
충남 서천군 서면 서인로 89-16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분류 박물관/기념관/전시관
문의전화 041-951-1816
공식사이트 http://www.bible1816.modoo.at
태그 한국최초성경전래지,영국함대 알세스트호,맥스웰함장,조대복첨사,킹제임스성경전서,성경전래기념공원 
인쇄
주소복사
리뷰등록
사진등록
축제포토 더보기
소개

1816년 9월5일 2척의 영국함대가 서해안 일대의 해조 작성을 하던 중 마량진에 정박한다.

알세스트호의 함장 맥스웰을 통하여 첨사 조대복에게 한국최초의성경이 전달된다.

그당시의 일들이 책으로 엮어져 서구사회에 조선이 소개되는 접촉점이 되었다.

 - 그당시 받은 성경은 1611년(초판) 킹제임스 성경임

 - 최초의 성경 전래가 한국교회의 복음이전해지는 계기가 됨



영국 함선의 마량진 도래와 성경 전수 : 순조(純祖)실록 권 19 [국사편찬위원회 편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제 48권], 순조 16(丙子, 1816년)년 7월 19일 병인(丙寅)조에는 충청수사(忠淸水使) 이재홍(李載弘)이 충청도 마량진 갈곶 밑에 이양선 2척이 표류해 온 일을 다음과 같이 장계로서 보고하고 있다. 1816년 9월 4일과 5일(음 7월18일과 19일), 영국의 함선Alceste호(함장 Murry Maxwell)와 Lyra호(함장 Basil Hall)가 비인현 마량진 앞 갈곶에 도착했다. 이 배는 이 해 영국 정부가 중국파견하는 사신 암허스트(Jeffrey William Pitt Amherst)를 태우고 중국에 도착, 이들 일행을 광동에 내려놓고 대기하는 동안 본국 훈령에 따라 조선의 서해안일대를 탐험하면서 해도를 작성하는 중이었다. 이들 두척의 배가 마량진에 도착했을 때 마량진 첨사 조대복(趙大福)과 비인현감 이승렬(李升烈)이 문정(問情)차 두 배에 승선, 검사하고 몇 건의책과 문서를 받았는데 그 받은 책이 가운데 한 권이 성경이었다. 부연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9월 4일에는조대복과 이승렬이 몇몇 종자를 거느리고 리라호와 알세스트호를 차례로 문정하였고, 그 이튿날에는 새벽부터 어제의 그 조대복과 이승렬이 문정했는데 이날 그들은 선실에서 서가에 가득한 책들과 지구의 천구의 등을 보면서 신기한 태도를 보였다. 이승렬은 아담하게 정리된 서가를 보면서 그 중 책한권을 뽑아 갖기를 원했는데 그것이 바로 대영백과사전 전질 중의 한 권이어서 주지 못하고 그 대신 다른책 한 권을 주었으며, 이승렬은 그 답례품으로 부채를 건네주었다. 해도 작성을 끝낸 이들이 출항하려 할때 첨사 조대복은 며칠 더 기다리면 조정의 답신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리라호가 이미 출발했기 때문에 알세스트의 함장 맥스웰은 더 기다릴 수가 없었다. 아쉬워하는 첨사에게 맥스웰은 책 한권을 선물로 남기고 떠났는데, 그것이 성경이었다. 조대복은 아무런 선물도 받지 않으려 했을 뿐만 아니라 이 책[영어성경]을 주려 했을 때 거절했다. 그러나 선실을 떠날 때 맥스웰이 다시 권했더니 사양하지 않고 감사한 표정으로 받았다고 한다. 첨사에게 성경을 준 장면에 관해 영국측 기록에는 “그는 어떠한 선물도 받으려 하지 않았지마는 우리의 친절에 무척 기뻐하고 어느 정도 속이 풀렸다. 우리가 성경을 그에게 주었더니 감사한 모양으로 받아 가지고 퍽 우정적인 작별을 고하였다. (한국최초성경유입기념사업회 발기인대회, <성경유입참고문헌>참고)”고 했다. 그러나 충청수사 이재홍의 장계는 그 표현이 다르다. 두 기록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조선측 자료는 충청수사 이재홍이 두 사람으로부터 받은 것으로 보이는 것이 책 세 권에 약간의 문서가 있었다고 한듯하다. 그러나 영국측 자료는 한 권의 성경을 당시 조대복에게 준 것으로 밝히고 있다. 당시 영어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조선측이 자기들이 받은 것이 성경인 것을 알지 못했지만 영국측 기록에 의해 이 때 받은 것이 성경임을 알게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최초 성경전래지 기념관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관람시간

동절기 11월~2월 (10:00~17:00)

하절기 3월~10월 (10:00~18:00) 

매주 수요일 휴관 (수요일이 공휴일이면 다음날휴관)

관람료

성인2000원 청소년군인1000원 어린이600원 65세이상/장애인1000원

1F 전시관 

항해의 채비 함선 그리고 마량진 

바이블로드의 서막, 애니메이션 상영

2F 전시관 

세계의 보물 <킹 제임스 바이블 진본> 전시 (1611년 초판)

한국 성경 변천사 

3F 카페테리아

카페 트간물판매장 전망대 

4F 예배실 세미나실





전시관에는 영국에서 제작된 킹제임스 성경 원본과 시기별 한국어 성경 번역본 등이 전시돼 있으며,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있다. 기념관에서 400m 떨어진 곳에는 성경전래지기념비와 영국 범선 조형물 등이 비치된 9920㎡(약 3000평) 규모의 야외기념공원도 있다.



지도
Daum 지도 시작하기
네티즌평점
별점
  ※ 별모양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좌우로 움직이면 점수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댓글공유 URL : https://bit.ly/2oHQX 
등록된 네티즌 평점이 없습니다.
축제정보관리
축제정보 최종수정일: 2019-03-1814:17:32  TheFestival   축제정보수정 요청
주변축제정보 더보기
제34회 한산모시문화제
새로운 틀을 짜다
2024 서천동백꽃주꾸미축제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
맛집정보 더보기
숙박정보 더보기
특산물정보 더보기
한산소곡주
전통명주 앉은뱅이술
축제리뷰 더보기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
논산딸기먹기 헬기타기 사람...
인천 영종도 예단포둘레길 미...